고려사이버대(총장 김중순)는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의 설립정신과 교육이념을 사이버공간에서 구현하는 대학이다. 고려대 설립자인 인촌 김성수 선생의 교육철학을 이어받아 김병관 전 고려중앙학원 이사장이 2001년 세웠다.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라는 자부심을 보여주는 사례는 하나 둘이 아니다. 사이버대 최초 온라인대학 학술포럼 개최(2003년),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컨설팅을 받아 사이버대 최초 차세대 교육정보시스템 구축(2009년), 국내 최초 미국 연구기관 RCI와 케어기빙 전문교육과정 개발(2010년).
학문 간의 연계성을 살리면서 학과별로 깊이 있게 접근하도록 2009학년도부터 학부제를 도입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을 새롭게 편성하면서 학부공통과목을 개설하고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이수하도록 만들었다.
국제 교류도 활발하다. 미국의 테네시대와 조지아사우스웨스턴주립대, 영국의 뉴캐슬대, 중국의 푸단대, 베트남의 하노이국립대 등 유수 대학과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또 한국마이크로소프트 KBS연수원 ㈜YBM시사닷컴 국립극장 아산정책연구원 등 국내 저명한 기관과 산학 협력을 맺었다.
다문화가정의 정착을 돕기 위한 언어 및 문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다문화가정 e-배움 캠페인)은 2007년도부터 무상으로 제공해 8만8000명 이상이 이용했다. 이 콘텐츠를 해외에 보급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내년 신입생은 12월 1일부터 1월 4일까지 모집한다. 신입학은 고등학교 성적(수능 성적 반영 안함)과 학업계획서를, 편입학은 전적대학 성적과 학업계획서를 50%씩 반영해서 선발한다.
김중순 총장이번 입시에서는 신입학 장학혜택을 크게 늘렸다. 고등학교장 추천 입학자는 2년간 수업료 전액을, 다문화가정 결혼이민자나 소년소녀가장은 2년간 수업료의 50%를 지원한다. 최근 3년 이내 특성화고(전문계고) 졸업자는 입학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합격자뿐 아니라 지원자 전체에게 대학교육의 기본이자 교양인의 소양인 글쓰기 강좌 기초과정(5주 과정)을 무료로 공개한다. 합격자는 심화과정(10주 과정)을 들을 수 있다. 입학지원센터 go.cyberkorea.ac.kr, 02-6361-2000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