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우정수 사업’ 물 건너가나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8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경남도의회 “대형사업 일방적 추진… 용역비 삭감
인공습지 조성… 부산 등 식수 공급계획 물거품 위기

“사이좋게 물을 나눠 먹자”며 이름 지은 ‘우정수(友情水) 사업’은 물 건너가는 것일까.

경남도가 남강댐(진주시 일원) 물은 그대로 둔 채 낙동강 및 남강 주변에 인공습지를 만들어 부산과 중동부 경남에 식수를 공급하겠다며 구상한 이른바 우정수 개발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한나라당이 다수인 경남도의회가 최근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남강댐 대체상수원(우정수) 개발 용역비’ 3억5000만 원을 삭감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남강댐에서 원수를 추가 확보해 부산과 중동부 경남에 식수로 공급하려는 국토해양부의 방안을 반대하는 경남도 자체 아이디어다. 경남도는 “부산시는 국토부 방안을 지지하지만 남강댐 주변 시군 주민들이 침수 위험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며 김두관 경남도지사 취임 이후 우정수 개발 계획을 만들었다.

유럽 등 선진국 사례를 반영해 마련한 이 계획은 낙동강 원수를 바로 취수하지 않고 인공습지로 유입해 자연정화를 거친 뒤 모래층 등 투수율이 좋은 지하 배수층을 지나는 과정을 통해 질이 좋은 원수를 확보한다는 것. 경남도는 추경에 용역비를 확보해 인공습지 적지 분석과 간이 모형시설로 수질 평가를 할 예정이었다. 이어 타당성이 검증되면 국토부와 협의해 우정수를 광역상수도 사업으로 본격 추진하고 사업비(3000억 원 이상)는 정부가 조달하도록 건의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경남도 관계자는 “내년에 적지 선정 용역을 마치고 2014년까지 타당성 조사와 실증시험, 2016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인공습지 400만 m²(약 121만 평)를 조성해 1급수를 하루 107만 t씩 생산할 계획이었다”며 “부산시는 물론이고 남강댐 주변 시군과도 관련돼 있는 사업이어서 예산 삭감은 아쉽다”고 말했다. 우정수 사업은 연말 결산추경에 예산을 얹거나 내년 당초 예산을 확보해야 용역 추진이 가능하다.

강병기 경남도 정무부지사는 예산 삭감 직후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표류수를 이용하는 중동부 경남 주민들에게 안전한 식수를 공급하고 부산과 갈등을 해소하려면 인공습지를 이용한 청정 원수 확보가 필수”라며 “당리당략에 얽매여 물 문제 해결은 안중에도 없는 한나라당 도의원들의 모습이 안쓰럽다”고 비판했다. 야권 도지사 발목잡기라는 주장이다.

반면 경남도의회 예결특위 위원장인 한나라당 조우성 의원은 “엄청난 예산이 들어가는 사업인데도 경남도의 설명이 부족했다”며 “경남도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기보다는 정부, 부산시와 충분히 논의할 필요가 있고 (광역상수도 문제는) 정부사업으로 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의회는 이번 추경예산안 심의에서 설치 및 활동 근거에 대한 논란이 있었던 ‘낙동강특별위원회’ 활동비 1100만 원과 ‘모자이크 프로젝트’ 설계비 15억 원 등 김 지사의 역점사업 관련 예산도 삭감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