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부산~김해 경전철 삐걱 내달 개통 물건너가나

  • Array
  • 입력 2011년 3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적자 보전 갈등 - 안전성 문제로 2개월이상 연기될듯

부산과 경남 김해를 운행할 경전철. 당초 계획보다 2개월 정도 개통이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김해경전철㈜ 제공
부산과 경남 김해를 운행할 경전철. 당초 계획보다 2개월 정도 개통이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김해경전철㈜ 제공
‘개통 예정일 2011년 4월 21일(목).’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는 ‘부산∼김해 경전철’ 개통 예정일이 다음 달 하순으로 안내돼 있으나 실제로는 2개월 이상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경전철 안전성 문제와 최소운영수익보장률(MRG·실제 통행량이 예상 통행량에 못 미치면 그 부족분만큼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민간사업자에게 보전해 주는 것) 협상 등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

3일 이 사업을 위해 구성된 특수목적법인인 부산·김해경전철㈜, 사업 전반에 대한 관리 감독을 위해 부산시와 김해시가 설립한 부산김해경량전철조합에 따르면 당초 경전철 준공 예정일을 다음 달 20일로 잡았다. 민간 사업시행자인 부산·김해경전철㈜은 공사협약서에 따라 다음 달 20일까지 준공 필증을 받기 위해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다.

반면 조합은 “개통을 연기하자”는 의견을 내고 있다. 사업 초기 수요예측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전철 하루 이용객은 17만6000명. 하지만 고속도로가 신설되고 시내교통 사정이 좋아지는 등 여건 변화로 최근에는 하루 수요가 5만여 명으로 조사됐다.

부산시와 김해시, 부산·김해경전철㈜은 당초 MRG를 20년간 90%로 협약했다가 2005년 1차 변경을 통해 비율을 약간 낮췄다. 10년간은 80%, 이후 5년은 78%, 그 이후 5년은 75%로 조정한 것. 이어 2009년엔 4% 정도를 더 낮추기로 실무합의가 됐으나 마무리 과정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김해시는 연간 550억 원(김해시 부담 320억 원 선)으로 추정되는 재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MRG를 낮추려 하는 반면 부산·김해경전철㈜은 난색을 표하고 있다.

조합은 이용 수요를 감안한 MRG 비율 조정, 당초 구입할 예정이던 차량 일부 축소 등 정부 지원이 이뤄질 때까지 개통을 늦추고 적자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김맹곤 김해시장은 “경전철 개통과 동시에 적자가 불가피해 적자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며 “7월경 개통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부산·김해경전철㈜은 “민간사업자가 지자체를 믿고 사업을 맡았다”며 “협약서에 따라 공사를 했는데 사업자에게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부산 사상∼김해 삼계동을 잇는 총연장 23.9km인 이 사업은 2002년부터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추진됐다. 사업비는 7742억 원(정부 2923억 원, 민간 4819억 원)이다. 경전철 운영은 서울메트로와 부산교통공사, 김해시가 공동출자한 ‘부산김해경전철운영㈜’이 맡을 예정이다.

윤희각 기자 oto@donga.com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