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광주/전남]6·2 선거 격전현장/충북 청주시장

  • Array
  • 입력 2010년 5월 24일 03시 00분


코멘트

학교 선후배끼리 초박빙

남상우-한범덕 후보 양자대결

현 시장인 한나라당 남상우 후보와 행정자치부 제2차관 출신인 민주당 한범덕 후보는 중고교(청주중, 청주고) 7년 선후배 사이다. 이들이 맞붙은 충북 청주시장 선거는 최근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엎치락뒤치락해 어느 누구도 당선을 장담하기 힘들다.

7일 청주방송(CJB) 여론조사에서는 남 후보가 39.8%로, 38.6%를 얻은 한 후보를 앞섰다(95% 신뢰도 ±4.4%포인트). 그러나 사흘 뒤 MBC와 KBS의 공동여론조사에서는 한 후보가 40.8%, 남 후보는 38.8%로 역전됐다(95% 신뢰도 ±3.7%포인트). 이 때문에 20%에 이르는 무응답층의 표심이 당락을 결정지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남 후보는 충북도 정무부지사를 끝으로 공직생활을 마감한 뒤 국회의원 선거에 나서면서 정치에 뛰어들었다. ‘뚝심’ ‘불도저’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저돌적인 스타일의 남 후보는 “민선 4기 재임 중 국비 확보액을 크게 늘리고, ‘돈 안 받는’ 깨끗하고 투명한 행정을 펼쳤다”며 저인망식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다. 재개발 촉진을 통한 친환경 녹색도시와 문화·교육도시가 어우러진 세계적 명품도시 건설,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 가속화, 노인 여성 장애인이 생활하기 편한 세상 구현, 지역 관련 대단위 국책사업 촉진 등이 주요 공약이다. 세종시 수정안 논란엔 일찍부터 공개적으로 찬성 의사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한 후보는 대통령비서실 행정관과 충북도 바이오산업추진단장, 충북도 정무부지사, 행자부 제2차관의 경력에서 알 수 있듯이 중앙과 지방을 두루 거친 ‘행정 전문가’라는 강점이 있다. 탄탄한 인맥을 바탕으로 지방행정을 알차게 이끌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예비 후보 등록 후 청주시내 30개 행정 동(洞)을 모두 돌며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로부터 정책을 수렴해 주목을 받았다. 그린일자리 추진단을 통한 일자리 4만 개 창출, 청주시 복지재단 설립, ‘교육도시’ 청주 프로젝트, 도심가로환경 재생사업 및 도심 중심부 정비, 청주시 문화중장기종합계획 수립 등을 약속했다.

지금까지 치러진 청주시장 선거에서 현직 시장이 재선에 성공한 적이 한 번도 없기 때문에 이번 선거에서 ‘재선불가 징크스’가 깨질지도 관심사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해남 군수 선거 최대화두는 ‘청렴도’▼

단체장 2명 중도하차 오명
박철환-이석재 후보 맞붙어


전남 해남군은 민선 4기 2명의 단체장이 모두 비리 혐의로 중도하차한 불명예를 안고 있다. 그래서 이번 선거의 최대 화두는 ‘청렴’이다. 유권자들 사이에서는 “4년 임기를 채울 수 있는 깨끗한 인물을 뽑아 실추된 군민의 자존심과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어느 때보다 강하다. 이번에는 민주당 박철환 후보(51)와 무소속 이석재 후보(64)가 맞붙는다.

민주당은 군의회 부의장 출신으로 3선 군의원을 준비하던 박 후보를 전략 공천했다. 민주당 출신 2명의 군수가 불명예 퇴진한 탓에 박 후보가 내세우는 캐치프레이즈는 ‘바른 군정, 깨끗한 해남 건설’이다. 박 후보는 해남군 농업경영인회장을 거쳐 공무원에 특채돼 11년 동안 공직생활을 한 이색 경력을 갖고 있다. 박 후보는 “8년간 의정활동에서 보여준 청렴성과 합리적인 이미지가 높이 평가받은 것 같다”며 “조례로 군정청렴위원회를 만들어 깨끗한 해남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농어촌 소득기반 구축과 친환경 종합물류센터 건립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전남도의원을 세 번 지낸 무소속 이 후보는 이번 군수 도전이 세 번째다. 이 후보는 ‘선(先)해남 후(後)정당’이란 기치를 내걸고 민주당에서 이반한 민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 후보는 2007년 12월 치러진 군수 보궐선거에서 36%의 득표율을 기록하는 등 높은 인지도를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면단위 중 유권자가 가장 많은 송지면 출신으로 지지 기반도 단단한 편. 그는 “인적, 물적, 관광자원이 풍부한 해남이 낙후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은 군수를 잘못 뽑았기 때문”이라며 “실추된 해남의 명예를 바로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농수특산물 7대 명품화 운동, 법정 스님 생가 터 복원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현재 선거 판세는 여론조사를 할 때마다 순위가 엎치락뒤치락할 정도의 ‘초박빙’ 양상이라는 게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아직까지 후보를 결정하지 못한 부동층이 많아 이들 표심의 향배가 승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