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정상 10년만에 제대로 해맞이

  • Array
  • 입력 2010년 1월 1일 16시 14분


코멘트
한라산에서 2010년 떠오르는 첫 해를 바라보는 등산객들. 동아일보
한라산에서 2010년 떠오르는 첫 해를 바라보는 등산객들. 동아일보


경인년 새해 첫 해맞이를 위해 한라산국립공원이 1일 새벽 0시부터 야간 등산을 허용했다. 지난해에는 눈보라가 몰아쳐 야간 등산이 도중에 금지됐다. 한라산 등반은 기상조건이 최고 관건이다. 머리에 두르는 전등, 아이젠, 장갑 등 장비를 단단히 갖추지 않으면 낭패를 당하기 십상이다.

●야간 등산

1일 오전 1시20분 한라산 정상 등산이 가능한 2개 코스 가운데 하나인 성판악코스 입구. 야간 등산객이 삼삼오오 짝을 지어 나타났다. 어둠이 깔린 등산로를 따라 등산에 나섰다. 얼마 지나지 않아 구름사이로 둥근 달이 모습을 보였다. 보름을 지난 지 하루밖에 되지 않아 원형의 자태를 뽐냈다. 전등을 키지 않아도 길이 어슴프레 보였다. 달빛을 받은 눈꽃은 마치 꽃가루를 입혀놓은 듯 빛났다. 졸참나무, 서어나무, 때죽나무 사이 무릎높이까지 차오른 눈밭은 완벽한 곡선을 이뤘다.

굴거리나무는 밤새 강추위에 잎이 굳었고 겨울철에도 푸른 잎을 지닌 주목과 꽝꽝나무에도 눈꽃이 피었다. 다행히 바람이 잠잠했다. 2시간 만에 해발 1500m의 진달래밭 대피소에 도착했다. 예상보다 30~40분을 줄였다. 33㎡(약 10평) 남짓한 대피소에는 이미 30여명의 등산객이 진을 쳤다. 정상에 가기위한 출발시간까지는 2시간 40분가량 여유가 있었다. 대피소에 들어선지 1시간가량 지나자 발 디딜 틈이 없을 만큼 붐볐다.

오전 6시10분 정상을 향해 발걸음을 옮겼다. 구상나무 숲은 온통 하얀 옷으로 갈아입었다. 포근한 느낌은 잠시. 해발 1800m를 지나면서 바람이 거셌다. 냉기를 뿜어내는 칼바람이 뺨을 스쳤다. 장갑이 굳기 시작하고 식수통에 살얼음이 끼었다. 백록담 동능 능선에 오르면서 여명(黎明)이 어둠을 조금씩 걷어냈다. 전등을 끄고 동능 정상으로 다가갔다.

●장엄한 한라산 일출

오전 7시20분 백록담 동능 정상 도착. 200여명에 불과했던 정상 등산객이 순식간에 500여명으로 불어났다. 잠시 숨을 돌리는 사이 거대한 운해(雲海)사이로 2010년 첫 해가 얼굴을 내밀기 시작했다. 구름에 숨었다가 살짝 비치기를 수차례 반복했다. 오전 7시40분경 드디어 새해 첫 해가 떠올랐다. 만세를 외치는 환호성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이날 해맞이 등산객은 부부, 연인, 산악회원, 친구 등으로 다양했다. 20~40대가 대부분이었지만 부모와 함께 해맞이에 나선 초등생도 간간이 보였다.

장엄했다. 구름바다위로 떠오른 첫 해는 영하 20도의 체감온도를 녹일 정도로 강렬한 빛을 발산했다. 김두만 씨(52·회사원)는 "마지막 한 장 남은 비행기표를 겨우 구한 뒤 광주에서 내려와 밤새워 기다린 보람이 있다"며 "새해에 좋은 일이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울산에서 공익근무를 하고 있는 윤태준 씨(23)는 "올해 공익근무를 마치고 취업을 앞두고 있다"며 "산행에 익숙하지 않지만 취업을 위한 마음을 새롭게 갖기 위해 도전을 했다"고 말했다. 박희정 씨(30·여·제주 서귀포시 중문동)는 "너무나 큰 행운을 안았다"며 휴대전화 동영상으로 가족에게 해맞이 풍경을 전송했다. 건설업을 하는 서귀포 지역주민은 생선, 과일 등을 펼쳐놓고 제를 지내기도 했다.

운무에 싸여 형태조차 알아볼 수 없었던 백록담 분화구는 해가 솟으면서 선명한 모습을 드러냈다. 한라산 정상 해맞이가 이번처럼 완벽한 것은 2000년 이후 10년만이다. 현정필 제주산악안전대 부대장(47)은 "한라산 정상은 그동안 눈보라 등 기후변화가 심해 새해 첫 해맞이가 쉽지 않았다"라며 "성공적인 해맞이가 나라와 가정, 산악인들에게 좋은 기운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제주=임재영기자 jy78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