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창의력을 잡아주는 해법수학교실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팔린드롬의 수>

팔린드롬(Palindrome)의 수는 ‘거울 수(mirror number)’ ‘대칭 수’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예를 들면 ‘12321’처럼 앞으로 읽어도, 뒤로 읽어도 같은 수가 팔린드롬의 수입니다. 영재교육원 선발시험에는 ‘팔린드롬의 수가 모두 몇 개인지 찾으시오’ 같은 문제가 매년 빠지지 않고 출제됩니다. 원리를 알면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이 문제를 어려워하는 학생이 적지 않습니다. 다음 문제들을 통해 팔린드롬의 수의 성질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해 봅시다.

○ Step1 < 생각 키우기 >
‘353’은 앞으로 읽어도 뒤로 읽어도 똑같이 ‘353’입니다. 이런 수를 ‘거울 수’라 합니다. 세 자리 수 중 거울 수는 모두 몇 개인지 구하려고 합니다. 물음에 답하시오.

(1) 두 자리 수 중에선 ‘11’ ‘22’처럼 일의 자리와 십의 자리 숫자가 같은 경우 거울 수가 됩니다. 두 자리 수 중 거울 수를 모두 찾아 쓰고, 몇 개인지 구하시오.
(2) 세 자리 수 중 거울 수를 10개만 찾아 써 보시오.
(3) 세 자리 수 중 거울 수가 되기 위한 조건을 쓰고, 개수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시오.
(4) 세 자리 수 중 거울 수는 모두 몇 개입니까?
○ Step2 < 창의력 넓히기 >
4개의 숫자로 시각을 표시하는 디지털시계가 있습니다. 오전 10시 정각부터 오후 10시 정각까지 아래 그림과 같이 앞으로 읽어도 뒤로 읽어도 같은 시각을 나타내는 경우는 모두 몇 가지입니까?

[ 생각의 흐름 ]
① 오전 10시 정각부터 오후 12시 59분까지 조건에 맞는 시각을 모두 구합니다.
② 오후 1시 정각부터 오후 9시 59분까지 조건에 맞는 시각을 모두 구합니다. 이때 오후 1시는 ‘1’이 아니라 ‘01’임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③ 위의 ①번과 ②번에서 구한 시각들의 가짓수를 모두 더합니다.

○ Step3 < 영재교육원 도전하기 >
‘1247’이란 네 자리 수가 있습니다. 이 수의 천의 자리와 백의 자리, 십의 자리 숫자를 모두 더하면 일의 자리 숫자와 같아집니다(1+2+4=7). ‘1247’과 같은 네 자리 수를 크기가 작은 순서대로 차례대로 쓴다고 할 때 25번째에 오는 수는 얼마 입니까?

※ 영재교육원과 특목고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다양한 창의력 문제를 담은 ‘해법수학 영재교육’(전 9권)을 출간했습니다. 기출유형 분석을 통한 단계별 32주제 구성, 단계별 탐구 학습프로그램 구현, 1일 1주제 학습으로 9개월이면 유형에서 실전까지 완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대한민국 초등학생들의 영재교육원 합격의 길을 ‘해법수학 영재교육’이 안내합니다.

● 구입 문의: 02-857-3200 또는 홈페이지(www.hbmath.co.kr)
● 정답 및 해설 보기: 해법수학교실 (www.hbmath.co.kr)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