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신일, 법정서도 검찰과 신경전

  • 입력 2009년 9월 10일 20시 25분


코멘트
소환 조사 때부터 이어진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과 검찰의 신경전은 박연차 정·관계 로비 사건으로 기소된 박진 한나라당 의원의 공판에서도 계속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홍승면) 심리로 10일 열린 박 의원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천 회장은 "검찰에 참고인 조사 받을 때 강압적으로 받았다"면서 "중요하지 않다고 보는 질문을 반복해서 물으니 귀찮아서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했다"며 검찰 진술을 정정했다.

천 회장은 이날 공판에서는 "박(연차) 전 회장이 행사 주최자였기 때문에 앉아 있으라고 말하고 박 의원은 내가 행사장 밖에서 배웅했다"고 말했다. 박 전 회장은 당시 행사장을 벗어난 적이 없기 때문에 박 의원에 불법정치자금을 건넬 겨를이 없었다는 게 천 회장의 주장이다.

이어 검찰은 "참고인 조사 당시 박 의원을 누가 배웅했냐는 질문을 하다가 박 전 회장이 화장실을 간 적도 없냐고 질문하자 천 회장은 ´박 전 회장은 박 의원과 같이 화장실을 간 적이 없다´고 답변한 적이 있다"며 "극비였던 수사 상황에 대해 미리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천 회장은 "박 전 회장의 측근인 정승영 전 정산CC 대표에게서 들었거나 언론 보도로 알았을 것"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당초 지난 기일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었던 천 회장은 본인의 공판으로 인해 증인 출석을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기일에서 천 회장 회사 직원이 방청객으로 참석, 공판을 듣고 있던 것이 발각돼 공판 내용이 천 회장에게 보고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천 회장은 "해당 직원에게 공판에 가라고 지시한 적은 없다"고 항변했으나 당시 검찰과 마주친 직원은 "회장님이 가보라고 해서 업무시간임에도 왔다"고 털어놓았다.

천 회장은 지난 5월 탈세와 알선수재, 증권거래법 위반 혐의로 세 번째 검찰 조사를 받을 때도 "병원에 들러야 한다"며 오전 10시에 출석하기로 했던 시간을 조정해 오후 3시를 넘겨 나타났다.

두 번째 검찰 출석 시에는 12시간여 동안 대검 청사에 머물렀지만 조서 검토를 이유로 9시간을 보내 사실상 조사는 3시간 정도만 받고 돌아간 적도 있다.

한편 박 의원은 2008년 3월 18대 총선을 앞두고 박 전 회장으로부터 두차례에 걸쳐 불법 정치자금 2만달러와 1000만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지난 6월 불구속 기소됐다. 이날 공판에는 천 회장을 비롯해 이상희 전 과학기술처 장관 등이 출석해 박 의원의 무죄를 주장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