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8년 6월 16일 02시 57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시험때 시간압박 덜려면 정독-속독 함께 연습을
iBT의 독해(Reading Comprehension)는 CBT에 비해 지문 분량이 1.5∼2배 늘어났고, 글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정답을 맞히기 힘든 새로운 문제유형도 추가됐습니다. 문제를 유형별로 철저히 파악하는 게 iBT 독해에서 고득점하는 비결입니다. 독해문제의 유형은 크게 다음 10가지로 나뉩니다.
①Vocabulary=문맥(contextual clues)을 파악해 출제된 단어와 동의어를 고르는 문제입니다. 시간 여유가 없으므로 답을 즉시 찾을 정도의 어휘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단어의 의미와는 다르게 쓰이는 경우(다의어)를 묻기도 하므로 단어의 문맥적 의미를 확인하는 작업이 꼭 필요하겠지요.
②Factual Information=지문에서 언급된 세부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올바르게 답한 보기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정답은 지문의 내용을 바꿔 표현(Paraphrasing)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③Negative Fact=두 번째 유형과는 다르게 지문에서 언급되지 않았거나 틀리게 진술한 보기를 고르는 유형입니다. 보기가 재진술(restate) 되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④Inference=추론하는 유형이며, 난도가 높습니다. 간혹 수험생이 개인적으로 가진 배경지식을 토대로 문제를 풀다가 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드시 지문의 내용을 근거로 하여 정답을 골라야 합니다.
⑤Reference=지시어가 가리키는 대상을 찾아내는 유형입니다. 답은 출제된 지시어가 있는 문장이나 그 바로 앞 문장에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⑥Insertion=주어진 문장을 적절한 곳에 끼워 넣는 유형입니다. 난도가 높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주어진 문장과 지문 문장의 연결성에 주목하고 연결어, 지시어와 같은 단서에 유의하면서 풀어나갑니다.
⑦Rhetorical Purpose=특정 부분을 언급한 목적을 묻는 유형입니다. 문제의 핵심어와 일치하는 지문 속 부분을 찾아 정독하면서 의도와 목적을 파악해 나가야 합니다.
⑧Sentence Simplification=지문 속 복잡한 문장에 음영 처리를 해 보여주면서 이 문장을 비교적 단순화된 문장으로 바꿔 쓴 것을 고르는 새로운 유형입니다. 정답은 음영 처리된 복잡한 문장과 핵심 내용은 동일하되 어휘와 구문은 다르게 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⑨Summary=먼저 도입문장을 줍니다. 그 뒤 제시되는 6개의 문장 중 도입문장에 이어질 3개의 문장을 골라 요약문을 완성하는 새로운 유형입니다. 지문에서 언급된 내용일지라도 핵심과는 거리가 먼 지엽적인 내용이나 세부적인 내용을 골라서는 안 됩니다.
⑩Schematic Table=문제에 제시된 항목에 맞게 지문 내용을 분류하여 표를 완성하는 새로운 유형입니다. 분류기준은 비교하거나 대조하거나 시간 순서로 전개하는 방식 중 하나인 경우가 많으므로, 메모를 하면서 항목별 관련 정보를 그 밑에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면 한결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백승혜 영재사관학원 예스영어사관 평촌 본원 중1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