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생 논술 클리닉

  • 입력 2007년 7월 3일 03시 02분


코멘트
◎ 논제

재희는 텔레비전 광고에 나온 제품이 아니면 사지 않습니다. 광고에 나온 제품은 비싸지만 믿을 만하고 품질이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광고 내용만으로 판단해서 물건을 구입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4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


핵심 연계 교과 분석
교과목학년연계단원논제와 연계 요소
국어5-2넷째 마당. 말과 실천Ⅳ. 보건광고문 표현하기
도덕5절제하는 생활 절제하는 생활

■ 핵심 키워드

▶광고

회사가 여러 매체를 통해 상품, 서비스 또는 기타 정보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는 일을 말합니다. 광고는 읽는 사람, 보는 사람에게 어떤 사실을 알리는 전달 기능과 광고의 내용을 설득시키는 설득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습니다. 또, 목적에 따라 상업광고와 공익광고로 나눕니다.

▶상업광고

상품 판매량을 늘려 이익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공익광고

기업이나 단체, 정부가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광고의 특성

· 내용이 간결합니다.

· 제품의 특징이나 장점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주로 흥미나 관심을 끄는 내용이 많습니다.

· 표현이 과장될 수 있고, 단점은 드러나지 않습니다.

◎다음논제 써서 보내요

[논제]

다음 그림과 제시문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빨리 빨리’ 문화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400자 내외로 논술해 보세요.

[그림]

[제시문]

한 노인이 매일같이 논두렁에 나가서 벼가 자라기를 기다렸다. 그런데 노인이 보기에 벼 이삭은 너무 더디게 자랐다. 조바심을 내는 노인을 바라보던 사위는 어느 날 논에 나가서 벼 이삭을 모두 뽑아 올렸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오더니 익지도 않은 벼를 베겠다고 낫을 갈았다. 노인은 그런 사위를 보며 성격이 시원스럽다고 자랑스러워했다.

■ 학생글

류나라·경남 진주시 신진초등학교 6학년

얼마 전, 엄마가 얼룩이 잘 빠진다는 회사의 광고 내용을 듣고 세제를 구입해서 사용 하였다. 하지만 광고 내용과는 달리 얼룩이 잘 빠지지 않았다. 그래서 엄마는 광고 내용에 속았다고 툴툴거리셨다. 이처럼 제품을 광고 내용을 믿고 구입하였는데 이런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엄마의 경우를 봐서도 광고 내용만으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왜냐하면 첫째는 소비자를 유혹하기 위해 제품의 내용을 과장되게 표현하고 있다. 둘째는 광고를 하는 모델은 대부분 연예인이다. 연예인들은 대중적인 스타들이기 때문에 무조건 믿고 따르는 경향이 많아 무조건 제품을 구입한다. 그리고 셋째는 소비자들이 비싼 제품이 좋다고 생각한다. 광고를 해서 값이 비싸진 것인데 기능이나 모든 부분이 좋다고 착각하고 있다.

그렇다면 광고를 만들고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에서 좋은 점 말고도 부족한 점을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알려 주고, 비싼 모델을 고용해서 제품의 값을 올리지 않는다면 광고 내용만으로도 소비자들은 믿고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정원효·경기 부천시 부곡초등학교 5학년

우리는 지금 광고 홍수시대에서 살고 있다. 각 회사에서는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TV광고부터 해서 소비자들에게 신제품이 출시되었음을 알린다.

광고에 많이 나오는 제품은 회사의 이름을 걸고 있기 때문에 일단 믿을 수 있고 품질이 우수하다. 그래서 아이들도 어른들도 메이커 있는 제품들을 많이 사고 선호한다. 그렇지만 비싼 광고비를 지불해야 하는 만큼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들은 광고를 하지 않아도 값이 싸고 좋은 제품들도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내용을 보고 무조건 그 물건을 구입하는 것은 옳지 않다. TV광고를 해도 너무 과장해서 광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건을 살 때는 무엇보다 자신이 직접 물건을 고르고 하자가 있나 없나 꼼꼼하게 살펴보는 게 중요할 것이다.

■ 총평

류나라 학생의 글은 ‘엄마의 구매 경험-광고 제품의 문제점-대안 제시’의 순서를 밟아 논리적으로 잘 쓴 글입니다.

광고를 믿고 샀던 엄마의 구매 경험을 제시한 것은 흥미로운 문제 제기로 아주 좋은 서론입니다. 두 번째 단락에서도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는 것의 문제점을 잘 지적하였습니다. 광고의 과장, 인기인이 출연하는 광고의 문제점, 그리고 소비자들의 잘못된 인식을 예리하고 논리정연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단락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면서 글을 맺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하는 기업의 자세만을 언급할 뿐, 소비자의 올바른 구매 방법에 대해 제시하지 않은 것이 안타깝습니다. 게다가 제시하고 있는 대안은 현실성이 없습니다. 제품의 좋은 점 외에도 부족한 점을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알려주는 기업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논제를 상기하며 광고 내용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소비자의 자세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원효 학생의 글은 현대 사회의 특징, 광고를 하는 제품의 장단점, 물건 살 때 주의할 점을 논리적으로 잘 서술했습니다. 다만 각각의 주장에 정확한 근거를 제시한다면 좀 더 설득력 있는 글이 될 것입니다.

서론에서는 현대 사회의 특징을 적절히 지적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앞으로 어떤 문제를 다룰지 알 수 없습니다. 텔레비전 광고의 문제점을 제시한다면 서론의 기능은 문제제기가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단락에서는 광고에 나오는 제품은 믿을 만하다고 했는데, 세 번째 단락에서는 텔레비전 광고를 해도 과장해서 광고할 수 있다고 했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습니다.

글쓴이의 의도가 제대로 드러나려면 두 번째 단락의 내용을 ‘광고에 많이 나오는 제품은 ∼ 있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하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정도로 고쳐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 단락은 물건을 고를 때의 주의점을 잘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물건을 고른다는 단순한 대안보다 합리적인 소비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글의 설득력이 높아질 것입니다.

이언정 한우리 독서논술연구소 선임연구원

◎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초등논술→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