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중학 중간고사, 고득점 하려면…

  • 입력 2007년 4월 10일 02시 55분


코멘트
대부분의 중학교가 4월 말에서 5월 초 사이에 중간고사를 치른다. 지금부터 시험 공부 계획표를 짜고 요약집, 오답노트 등을 활용해 대비해야 한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대부분의 중학교가 4월 말에서 5월 초 사이에 중간고사를 치른다. 지금부터 시험 공부 계획표를 짜고 요약집, 오답노트 등을 활용해 대비해야 한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새 학년 들어 처음 맞는 중간고사가 2, 3주 앞으로 다가왔다. 대부분의 중학교는 4월 마지막 주 또는 5월 첫째 주에 중간고사를 치른다.

특수목적고 등이 인기를 끌면서 고교 진학에서도 내신의 비중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중학생들은 중간고사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 시험 준비 스케줄을 짜라

중간고사에 대비하려면 날짜별, 시간별로 무슨 과목을 얼마나 공부할지 구체적인 시간표를 짜는 것이 급선무다.

시험 기간을 3주 정도 앞두면 하루에 한두 과목씩 집중 배치해 모든 과목을 꿰뚫는다는 각오로 학습량을 늘려야 한다.

이때부터는 특히 학교 수업에 바짝 신경을 써야 한다. 시험 2, 3주 전에 수업한 내용들이 시험에 집중적으로 나오기 때문이다. 수업 시간에 교사가 강조한 부분은 눈에 잘 띄게 표시를 해서 반복적으로 눈여겨봐야 한다.

시험이 2주 앞으로 다가오면 교과서 정독과 문제 풀이를 병행한다. 모든 교과서를 3번 이상 꼼꼼히 읽어 세부적인 내용까지 머릿속에 담으면서 간략한 요약 노트를 만든다. 특히 교과서 단원마다 나오는 학습목표와 단원의 길잡이, 마무리 등은 학교 시험에 많이 출제되므로 최소한 이 부분은 완전히 소화해야 한다.

과목별로 1, 2개의 문제집을 풀면서 오답 노트를 따로 만들어 막판 정리에 대비한다.

종합교육기업 케이스의 방인혁 이사는 “중간고사 준비를 한 번에 끝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기본 내용부터 차근차근 이해하면서 핵심 정리와 문제 풀이의 순서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 나만의 요약집을 만들라

암기할 것이 많은 과목들은 자신만의 요약 정리집을 만들어 외우는 것이 효율적이다.

우선 큰 목차를 정리한 뒤 해당 목차의 내용을 읽으면서 암기를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정리집에 따로 적어둔다.

이때 중요한 것은 참고서에 나와 있는 핵심요약 내용을 그대로 베끼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직접 중요한 부분을 찾고 스스로 요약을 해야 한다는 점. 직접 정리를 하는 과정만으로도 전체적인 흐름을 알 수 있다.

○ 출제 경향과 요약집으로 마무리하라

시험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면 문제집을 무턱대고 많이 풀기보다는 담당 교사의 출제 경향에 맞는 문제를 푸는 것이 중요하다. 출제 경향에 맞춰 공부를 하면 똑같은 노력으로도 훨씬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선배나 인터넷 등을 통해 담당 교사가 전년도에 출제했던 문제지를 구해 보는 것이 좋다. 요즘은 학교 홈페이지에 기출문제를 올려놓는 학교가 많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한다.

기출문제는 물론 시험을 앞두고 교사가 만들어 나눠 주는 주요 문제 프린트물도 완벽하게 이해하고 외워야 한다. 미리 중간고사 준비를 시작해도 시험 직전 공부한 부분이 가장 기억에 잘 남는 법.

시험 전날 수학 과학 국어는 오답 노트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정리한다. 암기과목은 요약집을 다시 한 번 암기하는 것이 좋다.

○ 과목별 학습요령

국어는 교과서와 수업에 집중할수록 점수가 높은 과목. 수업 시간에 필기해 둔 것을 시험 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교과서 날개 질문과 학습활동은 출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완전히 소화해야 한다.

영어는 시험 범위의 단어와 숙어는 반드시 외운다. 인터넷에서 본문을 검색해 괄호 넣기 테스트를 만들어 연습한다. 하루도 빼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은 시간이 아니라 분량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워 ‘교과서-문제집-교과서’ 순서로 공부한다. 교과서의 개념 원리 용어를 먼저 이해한 뒤 문제집으로 응용력을 높여야 한다.

과학은 교과서의 그림, 도표. 탐구활동 등을 꼼꼼히 챙긴다.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 뒤 나중에 암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최종 복습은 목차를 펼쳐 놓고 단원명을 짚어 가며 생각을 정리하면 좋다.

사회는 평소에 신문 잡지 등에 관심을 갖고 학습 내용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 문제집은 여러 권을 푸는 것보다 한 권을 여러 번 푸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육업체별 중학교 중간고사 대비 서비스
교육업체홈페이지특징 및 내용
1318클래스www.1318class.com전 과목 중간고사 동영상 강의 및 교재 제공.
패키지 특강 7만9500원
메가스터디엠베스트www.mbest.co.kr주요 과목 중간고사 진도 범위 강의 제공
족보닷컴www.zocbo.com2만3000여 건의 문제 자료 1개월 이용료 3만9000원.
무료 모의고사
지학사www.jihak.co.kr전 학년 대상 ‘하이라이트 중간고사 특급 전략’ 발간
천재교육www.chunjae.co.kr중간고사 대비 기출문제 특별자료집 발간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