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말하기’ 추가된 새 토익시험 준비요령

  • 입력 2006년 11월 28일 03시 02분


12월 9일 말하기가 추가된 토익 시험이 처음 실시된다. 유형별 출제 형식과 채점 기준을 숙지한 뒤 본인만의 토익 말하기 대본을 만들어 연습하면 좋다. 사진은 모의 토익 말하기 시험 장면. 사진 제공 한국토익위원회
12월 9일 말하기가 추가된 토익 시험이 처음 실시된다. 유형별 출제 형식과 채점 기준을 숙지한 뒤 본인만의 토익 말하기 대본을 만들어 연습하면 좋다. 사진은 모의 토익 말하기 시험 장면. 사진 제공 한국토익위원회
말하기가 추가된 토익 시험이 12월 9일 처음 실시된다. 처음 실시되는 시험이지만 미리 시험 형식이나 준비 요령을 알고 대비한다면 좀 더 고득점에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 시기별, 문제 유형별 준비법을 소개한다.

▽말하기 시험 구성=토익 말하기 시험은 6개 유형 11개 문제로 구성되어 있고, 약 20분이 소요된다.

유형은 △문장 읽기(2문항) △사진 묘사(1문항) △질문에 답하기(3문항)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 질문에 답하기(3문항) △해결책 제안하기(1문항) △의견 제시하기(1문항) 등이다. 문항에 따라 15∼60초간 답변해야 한다.

▽나만의 대본을 만들어라=시험 한 달 전에는 유형별 출제 형식과 채점 기준을 숙지한 뒤 본인만의 토익 말하기 대본 책을 만들면 좋다. 평상시 본인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보고 단점을 보완해 자기 귀에도 자연스럽게 들릴 수 있도록 충분히 연습해야 한다.

1주일 전에는 지금까지 공부하고 연습했던 내용을 총정리해야 한다. 새로 만들기보다는 만들어 뒀던 대본을 외워야 한다. 시계를 준비해 정해진 시간 내에 말하는 훈련을 집중적으로 해라.

시험 전날에는 스스로 녹음한 테이프를 반복해서 듣고 대본을 보지 않고도 노래를 따라 부르듯이 응답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머뭇거리게 되는 부분이 있으면 다시 대본을 보며 외워라.

말하기 시험은 말만 하는 게 아니라 듣고 응답해야 하기 때문에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청취력도 떨어진다. 일찍 잠자리에 들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되 잘 때도 테이프를 틀어 놓고 잔다.

시험 당일에는 본인이 녹음했던 테이프를 귀에 꽂고 시험장에 간다.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대본을 여러 번 소리를 내서 읽는 연습을 하고, 혀의 근육을 풀어 시험장에서 좋은 발음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듣고 질문에 답하기=듣고 질문에 답하기 문제는 모두 세 문제가 나오는데 출제 예상 문제를 주제별로 정리해 미리 질문에 어떤 답을 할 것인지 준비하도록 한다.

질문을 눈으로 파악하며 의문사와 시제를 챙기고, 우선 질문에 대한 답을 단답형으로 하고 부연 설명을 한다. 답변은 ‘삐’ 소리가 나자마자 시작해야 유리하고, 응답시간이 끝날 때까지 계속 말하는 것이 좋다. 질문과 상관없다고 판단되는 응답은 유창해도 0점이나 1점이기 때문에 물어본 것만 답한다.

▽사진 묘사=사진의 중요한 부분부터 이야기를 하되 골고루 다뤄야 한다. 한 가지를 너무 자세하게 설명하느라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장소→사람들의 공통 동작→각 사람의 동작·위치 및 외모 특징→주변 사물 순으로 포인트를 잡아 설명하면 좋다.

사진 설명은 주로 ‘be동사+ing’ 형태의 현재진행형을 쓰고 r/l, p/f, b/v 등의 발음도 주의해서 해야 한다. 잘 모르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쉬운 단어를 이용해 정확도 높은 문장을 구사하는 것이 유리하다. ‘I think∼’, ‘I see that’, ‘As you see’ 등의 표현을 사용해 자연스러우면서도 다음 표현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평소에 연습한다.

▽해결책 제시하기=해결책이라는 단어에 너무 겁을 먹어서 어렵게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해결책이라는 것은 일상적으로 누구나 쉽게 생각해 낼 수 있는 수준이면 된다. 다만 이를 영어로 얼마나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느냐가 채점 기준이 된다.

▽의견 제시하기=말하기 시험의 마지막은 논리적으로 2개 이상의 의견이 제기될 수 있는 이슈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는 문제다.

이때 채점은 응답한 의견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얼마나 명료하고 설득력 있게 응답하느냐를 평가하는 것이다.

평소 여러 이슈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정리한 뒤 이를 스크립트로 작성해 반복해서 외우는 연습을 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김소영 YBM 어학원 강사

토익 말하기 시험의 문제 유형 및 채점 기준
문제 유형문항 수시간채점 기준
문장 크게 읽기2답변 45초, 준비 45초발음 , 억양과 강세
사진 묘사1답변 45초, 준비 30초위 항목, 문법 어휘 일관성, 최저 0점 최고 3점 , 빨리 말해서 실수하기보다는 또박또박 말하는 게 유리
질문에 답하기3답변 15∼30초준비시간 없음위 항목 , 내용의 일관성 완성도 , 최저 0점 최고 3점 , 유창하게 말해도 질문과 상관 없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질문에 답하기3답변 15∼30초준비시간 없음(지문 읽기 30초)위 항목 모두 포함
해결책 제안하기1답변 60초, 준비 30초위 항목 모두 포함
의견 제시하기1답변 60초, 준비 30초위 항목 모두 포함
자료: YBM 어학원

김소영 YBM 어학원 강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