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6년 11월 28일 03시 02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다른 서울 경기 지역 외고 지원자가 전년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는 대원외고 선호도가 떨어진 것이 아니라 올해 입시에서 수험생들의 안정 지원 경향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대원외고는 특별전형의 경우 국제어과와 동양어과, 서양어과로 나눠 실시하며, 국제어과는 국제화 전형, 경시대회 수상자 부문으로만 지원 가능했다. 이외에 학교장추천자, 성적우수자 등으로는 국제어과에 지원할 수 없었다.
◇선발 방식
특별전형에서 영어듣기를 실시하는 학교는 서울 6개 외고 가운데 대원외고가 유일하다. 대원외고는 골프선수를 선발하는 체육특기자를 제외한 특별전형 전 부문에서 영어듣기를 실시했으며, 국제어과 영어듣기와 동, 서양어과 영어듣기를 별도 문제로 실시했다. 영어듣기는 모두 45문항으로 50분간 진행됐다.
구술면접은 외국어특기자, 체육특기자를 제외한 특별전형 전 부문에서 치러졌다. 수험생들은 10문제를 40분간 준비해 5분 내외로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에세이는 국제어과 국제화전형, 경시대회 수상자, 영어능력우수자, 외국어능력우수자에서 실시했다. 한글로 자료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40분 동안 A4지 1장 정도를 작성하는 형식이었다.
일반전형 영어듣기는 특별전형과 마찬가지로 45문항이 나왔고, 시험시간은 특별전형보다 5분 많은 55분이었다. 구술면접은 특별전형보다 1문항이 많은 11문항을 40분간 준비하고 5분 내외로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출제 문제
1)특별전형
특별전형 동, 서양어과 영어듣기는 작년보다 어휘가 쉽고 문제와 문제 사이의 시간 간격도 늘어 수험생들이 비교적 쉽게 느꼈다. 반면 국제어과 영어듣기는 전년도보다 어렵게 출제됐다.
동, 서양어과 영어듣기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형식으로 출제됐다. 지문과 보기를 모두 들려 주는 문제는 4문제가 나왔다.
갈릴레오가 무게가 다른 두 물체를 떨어뜨렸을 때 공기의 저항이 없으면 똑같이 떨어지는 실험을 소재로 한 과학적 배경지식에 관한 문제, OECD국가 중에서 인터넷 다운로드 사용량 순위에 관한 내용을 들려 주고 묻는 시사적인 내용, 역사적인 발명품들의 발명시기, 발명가에 관한 표를 보여 주고 들려 주는 내용에서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예술을 소재로 한 문제는 고래뼈로 예술품을 만드는 기법에 관한 내용을 들려주고 보기 중에서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 등도 있었다. 계산문제로는 물건을 구매하였을 때 지불해야 할 총금액을 구하는 단순 계산 문제와 비행기표를 끊는 시간, 출구 도착 시간 등에 대한 대화를 들려 주고 출발시간을 추론하는 문제 2문항이 출제됐다.
수험생이 가장 어려워한 문제는 영국식과 미국식 스펠링의 차이점에 대해 들려주고 또 다른 예를 찾는 문제였다.
구술면접은 도형과 같은 공간지각이 많이 출제된 사고력이 특히 어려웠다
전체 10문항 중 사고력 문제가 4문제로 가장 많았고, 언어 3문제, 영어 2문제, 인성이 금년에 새로 1문제 추가됐다. 수험생들은 매년 새로운 유형으로 출제되는 사고력에서 어려움을 겪었다.
사고력의 경우 분수로 된 수식과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문장 사이의 규칙을 파악한 뒤 특정 수식을 한글로 표현하는 규칙성 찾기 문제, 주어진 열다섯 개의 쌓기 나무 중 임의의 몇 개를 골라 특정 직육면체를 만들 수 있는 모양을 보기에서 고르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언어에서는 소설 ‘원미동 사람들’ 지문을 주고, 작품 속 사회적 환경에 대해 바르게 말한 것을 고르는 문제가 출제됐는데, 언어지문과 블루오션, 레드오션 등과 같은 사회적 영역을 통합한 문제였다.
영어독해에서는 대륙기원설과 같은 과학적 내용을 지문으로 주고, 틀린 내용을 고르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한 문제로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9개의 막대기 끝을 묶어 들어 올렸을 때 공중에 남는 막대기를 찾는 문제였다.
인성면접에서는 ‘여러분은 세계를 이끌어나갈 인재인데,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여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앞으로의 계획을 말하라’는 주제가 출제됐다.
에세이는 영어우수자의 경우 국내 영어조기 교육과 관련해 국어 실력 부족 문제를 자료로 주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했다.
2)일반전형
일반전형 영어듣기는 특별전형보다 속도가 빠르고 내용이 많아져 어려웠다. 내용을 파악하기가 힘들고, 답을 유추하는 것도 어려웠다. 지문과 보기를 모두 영어로 들려 주는 문제도 특별전형의 경우 4문항이었으나, 일반전형에서는 15문항 정도가 출제됐다.
이색적인 문제로는 승용차 요일제와 관련해 차 뒤 번호에 대한 설명을 주고, 11월에 몇 번 차를 몰면 안 되는지를 묻는 문제, 수화의 동작을 설명하고 설명에 맞는 그림을 찾는 문제였다. 이외 대기권에 관한 그림을 보여 주고 그림과 일치하지 않는 내용을 말한 사람을 고르는 문제, 학업성취도와 관련하여 학부모들이 느끼는 감정 등을 묻는 문제 등도 나왔다.
수험생들은 구술면접 사고력에서 국제기구 관련 용어와 같은 사회영역과 사고력이 결합된 문제에서 특히 어려워했다.
구술면접은 11문항으로 사고력 5문항, 언어 3문항, 영어독해 2문항, 사회 1문항이 출제됐다. 동북아시아경제문화권(BESETO),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와 같은 국제기구의 약자를 찾아내고, 이 중 특정 알파벳을 주어진 조건에 맞게 배합해 최솟값을 구하는 사회영역과 사고력이 통합된 문제가 까다로웠다.
사고력의 경우 5개국이 시합을 할 때, 각종 조건을 주고 위 내용과 관련해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는 영어로 지문이 출제됐다. 이 밖에 27개의 작은 정육면체가 큰 정육면체를 이룰 때, 정중앙에 있는 축구공 하나를 포함한 축구공 3개가 일직선을 이루는 경우의 수를 구하는 문제, MP3플레이어 액정화면에 특정 글자가 시간에 따라 움직일 때 특정 문자가 다시 나타나는 시간을 구하는 문제 등이 출제됐다.
언어의 경우 노블레스 오블리주에 대한 설명과 용어의 기원에 대한 지문을 준 뒤 해당 용어를 묻는 문제, 고사성어에 관한 일화를 주고, 한자어의 독음과 고사성어를 바르게 활용한 사람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영어독해에서는 개구리 개체수 증가와 관련된 요인들을 주고 이러한 문장구성과 같은 것을 고르는 문제, 결혼식 축의금 문화에 대한 지문을 주고 위와 어울리는 우화를 보기에서 고르는 문제가 출제됐다.
◇합격권
특별전형 학교성적 우수자의 경우 학교내신은 최소 전 교과 4% 이내, 영어듣기는 45문항 중 41개 이상,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92점 정도 받아야 합격이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구술면접은 10개 중에서 최소 6.4개 맞추어야 합격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일반전형에서 학교내신은 실질반영비율이 낮지만 전 교과 석차백분율 10∼12% 이내가 합격권인 것으로 보인다. 영어듣기의 경우에는 45문항 중 40문항 이상을, 구술면접은 11문항 중 6.8개 이상을 맞춰야 합격이 가능했던 것으로 보인다.
◇대비전략
대원외고를 지원하려는 학생은 우선 영어듣기와 구술면접에 대비해야 한다. 특별전형에서도 대부분 영어듣기와 구술면접을 실시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영어듣기에 대비해 평소 다양한 소재와 관련된 내용을 들을 필요가 있다. 또한 보기와 지문을 모두 들려 주는 형태의 듣기 연습도 많이 해야 한다. 듣기 연습을 할 때는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하는 것이 좋다.
구술면접 사고력은 매년 새로운 유형이 출제된다. 평소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풀어볼 필요가 있다. 사고력은 출제비중이 높으면서도 수험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이다. 평소 도형과 같은 공간지각 능력 문제, 사회 영어와 같은 통합형태의 사고력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좋다.
사고력은 많은 문제를 풀기보다는 한 문제를 풀더라도 풀이 논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고력 문제는 공식에 의해 나오는 수학문제가 아니다. 주어진 조건을 정확히 파악하고, 논리에 맞게 전개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문제를 풀 때 반드시 풀이 논리를 정확히 파악해두는 연습이 필요하다.
구술면접 영어독해 지문을 속독속해 하면서 지문의 요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영어독해 지문은 최근 지문의 길이 및 보기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평소 지문을 속독속해 하고 정확히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구술면접은 정답뿐만 아니라 정답에 대한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올해 구술면접에서는 사고력과 같은 일부 문제의 경우 정답의 이유까지 물어봤다.
임성호 ㈜하늘교육 기획이사·잠원 영재교육센터원장
2007 대원외고 사고력 문제
<특별전형>
다음 (가)∼(파)의 쌓기나무에서 보기의 쌓기나무를 사용하여 <그림1> 모양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을 3개만 골라라.
② (라), (마), (바), (파)
③ (가), (마), (라), (사)
④ (나), (사), (자), (타)
⑤ (아), (마), (차)
<풀이>
보기의 조각들을 돌리거나 뒤집어서 맞추어 보자.
<정답> ②, ④, ⑤
<일반전형>
Germany, China, Spain, France competed in 5 events against each other. The first ranking, the second, the third get a gold medal, a silver medal, a bronze medal respectively. And the forth does not receive a medal.
- No team has won two gold medals in a row.
- Every team has not won only two medals consecutively.
- Germany has won three medals, all of them were gold medals.
- France has won two medals, both were not gold medals.
Choose three correct sentences.
A) China has won five medals.
B) Spain has won five medals.
C) If China has won two medals, Spain probably has won at least three
medals.
D) If China has won only one gold medal, Spain also has won only one
gold medal.
E) If China has won at least one silver medal, Spain probably has won
at least one silver medal as well.
<풀이>
위의 조건을 이용하여 독일과 프랑스가 메달을 딸 수 있는 방법은 다음 표와 같다.
D) 중국이 단 1개의 금메달을 땄다면, 스페인이 딴 5개의 메달 중에 금메달이
1개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Correct answers are A, B, C
※ 위 문제들은 올해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의 기억에 의존해 만든 것으로 실제 문제와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07학년도 서울지역 외국어고등학교 입시 분석 - 인터넷 이지논술(www.easynonsul.com)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07학년도 대원외고 전형 부문별 경쟁률 전형구분 부문별 모집인원 지원자 경쟁률 지원 자격 특별전형 국제어과 국제화전형 57 167 2.9 토플 260(IBT 105), 텝스 850 경시대회수상자 8 10 1.3 IET(2005) 본상 및 지역별 대상I2006년 본상 및 지역별 대상 수상자(2005년 IEEC 본상 수상자 중) 동,서양어과 학교장추천자 30 446 14.9 3학년 학생회장, 부회장전국규모 선행, 봉사, 효행상 수상 영어우수자 20 238 11.9 토플 230(IBT 88), 텝스 700 학교성적우수자 40 262 6.6 3/1학기 전교과 평균 8% 외국어우수자 10 41 4.1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능력 우수자 체육특기자 3 2 0.7 전국규모 골프대회 3위 이내 경시대회수상자 7 4 0.6 IET(2005) 본상 및 지역별 대상I2006년 본상 및 지역별 대상 수상자(2005년 IEEC 본상 수상자 중) 합계 175 1,170 6.7 - 일반전형 - 251 1,045 4.2 지원자격 제한없음(특별전형 미선발 6명 포함) 2007학년도 대원외고 특별전형 주요 선발시험 전형방법 전형부문 실시 형태 영어듣기 국제어과/동, 서양어과 별도시험 특별전형 전부문 실시/체육특기자 제외 45문항, 50분간 실시 구술면접 전부문 교과형 구술면접 실시/동일문제특별전형 전부문 실시/외국어특기자, 체육특기자 제외 10문항, 40분 준비(언어3/영어2/사고력4/인성1) 에세이 국제어과 국제화·경시대회 수상자, 영어능력우수자, 외국어능력우수자 1문항, 40분, A4 45줄 작성(한글로 자료 제시) 인터뷰 외국어능력우수자(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만 실시 - 2007학년도 대원외고 일반전형 주요 선발시험 전형방법 주요 특징 실시 형태 영어듣기 보기와 문제 모두 들려 주는 형태가 15문항 출제 45문항, 55분 실시 구술면접 사고력에서 사회교과와 관련해 국제기구 관련 용어를 풀고 해당 조건에 맞춰 문제를 푸는 문제가 가장 어려움. 영어로 출제된 사고력 문제로는 5개국이 5개종목 경기를 할 때, 승률에 관한 조건을 주고, 보기에서 틀린 것을 고르는 문제 11문항, 40분간 준비(언어3/영어2/사고력5/사회1)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