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특목고 입시 대비]2007 외고 일반전형 사고력 문제

  • 입력 2006년 11월 14일 02시 59분


코멘트
1. 다음 그림과 같이 24개의 분수대가 원을 그리고 있다. A, B 바늘이 가리키는 분수는 켜지고, 가리키지 않으면 다시 꺼진다. A 바늘은 5초마다 시계반대방향으로 90°씩 움직이고, B 바늘은 5초마다 시계방향으로 60°씩 움직인다고 한다. 바늘의 처음의 위치가 <그림 1>과 같고 5초 후의 위치는 <그림 2>와 같다. <그림 2>를 순서쌍으로 표현하면 (13, 11)이라고 할 때, 5분 동안에 나올 수 있는 순서쌍은 모두 몇 가지인지 구하여라. (단, 중복되는 것은 한 가지로 본다.)

정답 : 12가지


2. 지연이가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명곡 50선을 들으려고 한다.

지연이는 화요일을 제외하고는 하루에 두 곡을 듣거나 아예 어떤 곡도 듣지 않으려고 한다. 어느 날에도 듣던 곡을 중단하지 않고 들을 때, 지연이가 12월 언제에 모든 곡을 최대한 빨리 다 들을 수 있는지 구하여라. (힌트: 12월 1일이 무슨 요일인지 찾고, 지연이가 50곡을 듣는 동안 화요일이 몇 번 있는지 생각하자.)정답 : 12월 28일

3. 27개의 정육면체 모양의 상자를 오른쪽 그림과 같이 정육면체 모양으로 쌓았다. 정중앙상자에 축구공 1개를 넣고, 또 다른 축구공 2개를 나머지 상자에 1개씩 넣을 때, 축구공 3개의 중심이 일직선을 이루는 경우는 모두 몇 가지인가?

정답 : 13가지

4. 다음 가, 나, 다, 라는 영어 단어이고, ◎, ●, □, △는 알파벳이다. 가는 개발도상국의 산업화와 국제무역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총회의 상설기관의 약자이고, 나는 한국, 중국, 일본이 중심이 된 동북아시아 경제권·문화권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3개 나라의 수도인 베이징, 서울, 도쿄에서 첫 2글자씩을 따서 만든 약자이다. 다와 라는 숫자이다. 이 때, 다×라의 값을 구하여라.

정답 : 10

5. 다음 그림과 같이 MP3플레이어의 액정표시장치에 ‘BUZZ-MONOLOGUE-’라는 글자가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액정표시장치에는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9개의 글자가 한꺼번에 보이고, 알파벳과 특수문자(-)는 같은 속도로 흘러간다. 이 액정표시장치에 BUZZ라는 글자가 4초 동안 완전히 보인다. 처음 MONOLOGUE가 보이고 나서 다시 MONOLOGUE가 보일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구하여라.

정답 : 12초

※위 문제들은 시험 직후 수험생들의 기억을 통해 재구성한 문제로, 실제 문제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혀드립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