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54명 출금 의미…“언론 제기 의혹 해소” 속전속결

  • 입력 2006년 8월 26일 03시 03분


코멘트
검찰이 사행성 성인게임 관련 비리와 관련해 54명을 대거 출국금지한 것은 정치권과 언론이 제기한 광범위한 의혹을 수사하는 데 필요한 긴급조치를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검찰은 이번 수사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품권 관련 의혹 수사에 특수부를 전격 투입함으로써 ‘정면 승부’를 벌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의혹 해소 위한 긴급조치=서울중앙지검은 수사에 착수하자마자 영상물등급위원회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상품권 발행업체 19개 회사를 잇달아 압수수색했다. 이어 상품권 발행업체 대표와 대주주, 게임기 인허가 및 상품권 발행업체 지정 관련 공무원 등 의혹 관련자들을 모두 출국금지했다.

서울동부지검의 내사 단계 및 서울중앙지검의 초기 수사에서 의혹이 제기된 업체 및 인물에 대해서는 빠짐없이 압수수색이나 출국금지 조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수사 초반에는 서울동부지검에서 이첩된 자료 분석과 그동안 제기돼 온 의혹들을 정리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신속하고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는 인지수사나 기획수사가 아니라 사실상 언론이 지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몇 개월 동안 첩보를 수집하고 내사를 한 뒤 자료를 축적해 압수수색 및 출국금지 대상을 가려낼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검찰이 느끼고 있는 부담도 한몫하고 있다. 온 국민의 눈과 귀가 쏠려 있는 사건인 만큼 자칫 기본적인 부분에서 허점이 발견되면 ‘부실 수사’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정치권에서는 “검찰 조사가 충분치 않다고 판단되면 국정조사와 특별검사제를 도입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상품권 비리가 핵심=검찰은 상품권 발행업체 지정 및 상품권 유통과정에서의 비리를 밝혀 내는 것이 이번 수사의 성패를 판가름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22개 업체가 인증을 받았다가 모두 취소되고 한 달 만에 지정제가 도입되는 등 일련의 과정에서 잡음이 끊이지 않아 왔다. 한 중견 검찰 간부는 “상품권 발행은 이해관계가 난마처럼 얽혀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파고들수록 복잡한 양상으로 수사가 전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중앙지검이 지난해 ‘윤상림 사건’ 수사를 맡았던 특수2부를 전격 투입한 것도 이 때문이다. 조직폭력에 대한 수사를 전문적으로 해온 마약조직범죄수사부보다는 화이트칼라 범죄 수사 경험이 많은 특수부가 적격이라는 판단이다. 검찰은 압수수색 자료에 대한 분석이 끝나는 대로 상품권 발행 운영에 직접 관여했거나 지정 과정 전모를 알 수 있을 만한 업체들의 최고책임자들을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대규모 계좌추적을 통해 정관계 로비의 단서를 포착한다는 방침이다.

장택동 기자 will71@donga.com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