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자전거를 타고…장애인 부모와 생활 달동네 삼남매

  • 입력 2005년 12월 17일 03시 02분


코멘트
필리핀인 어머니가 가출해 큰집에서 살고 있는 박재선 군이 16일 어린이 보호단체 ‘세이브 더 칠드런’에서 선물로 받은 자전거를 보고 기뻐하고 있다. 사진 제공 세이브 더 칠드런
필리핀인 어머니가 가출해 큰집에서 살고 있는 박재선 군이 16일 어린이 보호단체 ‘세이브 더 칠드런’에서 선물로 받은 자전거를 보고 기뻐하고 있다. 사진 제공 세이브 더 칠드런
《“학교에서 집까지 너무 멀어요. 자전거 한 대만 보내주세요.” 지난달 중순 어린이 보호단체인 ‘세이브 더 칠드런’에는 삐뚤빼뚤한 글씨로 쓴 엽서 한 장이 날아왔다. 엽서에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간절한 사연이 담겨 있었다. ‘세이브 더 칠드런’ 직원들은 16일 엽서를 보낸 박대선(12) 군의 집을 찾았다. 경기 남양주시에 있는 박 군의 집은 슬레이트 지붕의 11평짜리였다. 주변에는 아름다운 전원주택이 많이 보였다.》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인 박 군 가족은 6명. 아버지 박모(44) 씨와 어머니 김모(42) 씨는 선천성 지체부자유자로 언어장애까지 앓고 있다. 할머니 이모(74) 씨는 4년 전 교통사고를 당하고 올해 초 부엌에서 넘어져 몸을 움직이기도 힘들다.

박 군의 아버지는 가구단지에서 목수 일을 한다. 걸음이 편치 않은 박 씨는 매일 오전 5시 반에 25분을 걸어 나간 뒤 버스를 네 번 갈아타고 퇴계원까지 가야 한다. 월급 80만 원이 가족 수입의 전부.

매일 오후 10시 반에 들어오는 박 씨는 “자고 있는 아이들을 볼 때가 더 많다”고 말했다.

박 군 집에는 사촌인 재선(7) 군이 함께 산다. 작은아버지가 1997년 필리핀 여성과 결혼한 뒤 낳은 아이다. 작은어머니는 2001년 가정 폭력을 이유로 집을 나갔다.

재선 군은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부모에게 말을 배우지 못했고 함께 사는 큰아버지와 큰어머니가 언어장애라 한글을 가르치지 못한다.

‘세이브 더 칠드런’은 16일 박 군에게 자전거를 선물했다. 집에서 학교까지 40분을 걸어가는 박 군에게는 큰 선물이다. 재선 군은 언어치료사에게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형과 누나를 학교에 보내고 집에서 혼자 놀던 재선 군은 자전거를 보고 아무 말 없이 환하게 웃었다.

‘세이브 더 칠드런’ 오선영(33·여) 팀장은 “아이들이 자신들의 고민과 희망사항을 재단에 전화로 털어놓을 수 있도록 ‘아이(I) 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1644-6233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