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김희선의원…이번엔 공천관련 금품수수 혐의 수사

  • 입력 2005년 2월 24일 18시 13분


코멘트
이번에도 낙마(落馬)의 위험을 비켜 갈 수 있을까.

최근 각종 사건에 연루됐으나 그때마다 위기를 피해 온 김희선 의원(사진)이 또다시 검찰의 수사대상에 오르자 사법처리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에 대한 검찰 수사는 최근 한 벤처기업이 3000만 원을 들여 지구당 인테리어 공사를 했으나 이 돈이 회계처리되지 않은 혐의로 조사받은 데 이어 두 번째.

검찰은 당시 김 의원의 회계책임자인 이모 씨를 불구속 기소했으나 김 의원에 대해서는 “이 씨의 허위 회계보고를 알고 있었거나 여기에 관여한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그러나 검찰은 수사과정에서 김 의원의 계좌를 추적했고, 그 결과 2002년 지방선거 과정에서 송모 씨에게서 억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를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구청장 선거 출마를 위해 뛰었던 또 다른 인사도 본보 기자에게 이와 비슷한 증언을 한 바 있다. 이 인사는 검찰의 조사를 통해 자금수수 관련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의원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2001년 지구당 사정이 어려워 송모 씨에게 1억 원을 차용하고 차용증을 써준 사실이 있다”며 “이 돈은 지구당 운영자금이었고 공천이나 다른 대가를 전제로 수수한 것은 결코 아니다”고 해명했다.

이에 앞서 김 의원은 지난해 7월에는 불투명한 가계(家系) 문제로 구설에 올랐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독립운동가인 ‘김학규(金學奎) 장군의 손녀’로 자신을 소개했으나 김 장군(안동 김씨)과 친할아버지인 김성범 씨(의성 김씨)의 본관이 달라 논란이 됐다. 김 의원은 당시 “증조할머니가 안동 김씨 가문으로 재가하면서 나이가 어린 김 장군을 데려가는 바람에 본관이 달라졌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월간조선’은 김 장군의 며느리 전봉애 씨의 증언을 빌려 “김 의원이 독립운동가라고 주장했던 부친 김일련 씨는 만주국 경찰이었다”라고 보도했다. 그러자 김 의원의 가족이 나서 반박 기자회견을 여는 등 공방이 벌어졌고 논란은 아직까지 계속되고 있다.

윤영찬 기자 yyc11@donga.com

김희선의원 億臺받은 혐의

열린우리당 김희선(金希宣) 의원과 한나라당 김충환(金忠環) 의원이 각각 거액의 돈을 받은 혐의가 포착돼 검찰이 수사 중인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남기춘·南基春)는 김희선 의원이 2002년 6월 서울 동대문구청장 선거 출마를 준비하던 사업가 송모 씨에게서 억대의 금품을 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김 의원이 2001년 8월경 송 씨에게 차용증을 써주고 1억 원을 빌렸다가 이듬해 3∼4월경 송 씨로부터 민주당 구청장 후보가 되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차용증을 돌려받은 정황을 포착했다는 것.

검찰은 또 이 과정에 당시 김 의원의 보좌관이던 청와대 4급직원 A 씨가 개입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해 A 씨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또 김충환 의원이 지난해 재건축아파트 철거전문업체인 S개발 대표 상모 씨(구속)로부터 서울 강동시영아파트 재건축 사업의 철거공사권을 따낼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부탁과 함께 수천만 원을 받은 단서를 잡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은 이날 김 의원의 부인을 소환해 돈을 받은 경위와 20여 일 늦게 돈을 돌려준 경위 등을 조사했으며 김 의원도 조만간 소환해 금품의 대가성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황진영 기자 bud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