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경주 태권도공원 탈락’ 반발 확산

  • 입력 2005년 1월 3일 20시 58분


코멘트
경북 경주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 경주시 등이 정치적인 이유로 경주가 태권도공원 최종 후보지에서 탈락했다며 법적 투쟁을 벌이고 원전 추가 건설을 반대키로 하는 등 강력하게 반발해 귀추가 주목된다.

경주시의회는 3일 성명을 통해 “지역갈등을 부추기는 태권도공원의 정치적 결정을 당장 철회하라”며 “시의원들은 잘못된 결정을 바로잡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하여 투쟁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일부 시민들은 경주시 홈페이지 등에 “대표적 국책사업인 원전 건설에 더 이상 동의할 필요가 없다”며 “신월성 원전 건설에 반대하는 대규모 규탄대회를 개최하자”는 등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이에 앞서 경주경실련은 2일 발표한 성명에서 “지난해 12월30일 문화관광부 태권도공원 조성추진위가 최종 후보지를 전북 무주로 결정한 것은 역사성 및 시장성보다 지역균형 발전이라는 정치적 논리에 의해 좌우된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경주경실련은 또 “경주를 들러리로 내세워 시민에게 좌절감과 실망감을 안겨준 정부에 대해 태권도공원 후보지 선정 절차와 세부 평가점수, 개별위원의 평가 등을 모두 공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백상승(白相承) 경주시장은 “지난해 12월22일 서울에서 열린 태권도공원 설명회에서 최종 후보지 선정 결정에 승복키로 결의했으나 워낙 심사 결과가 현실과 동떨어져 승복하기 힘들다”며 “‘태권도공원경주유치추진위원회’의 법적투쟁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태권도공원경주유치추진위는 “우리는 ‘동계올림픽 개최 후보지 결정과 관련된 뒷거래로 태권도공원이 무주로 갈 것’이라는 소문에도 불구하고 현 정부를 신뢰했으나 결국 정치적 흥정에 의해 결정됐다”며 “이번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추진위는 “경주는 태권도의 발상지로서 태권도공원이 들어설 역사성과 상징성을 갖춘 곳”이라며 “정부는 ‘태권도공원을 5000만 세계 태권도인의 성지로 만들겠다’던 당초 약속을 지켜라”고 말했다.

추진위 박병훈(朴炳勳·40) 사무총장은 “최종 평가항목이 무주에 유리하도록 1차 평가항목과 중복되게 작성되는 등 문제가 많았다”며 “정부의 부당한 결정에 대해 행정집행정지가처분신청과 증거보존신청 등의 법정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성진 기자 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