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올 가이드]구술면접,설명이냐 의견이냐 정확히 파악

  • 입력 2003년 12월 3일 16시 31분


코멘트
면접을 볼 때는 질문의 핵심을 파악한 뒤 답을 먼저 제시하고 부연 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 입시 학원에서 구술면접고사 연습을 하는 모습. 동아일보 자료사진

면접을 볼 때는 질문의 핵심을 파악한 뒤 답을 먼저 제시하고 부연 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 입시 학원에서 구술면접고사 연습을 하는 모습. 동아일보 자료사진

구술면접은 공통 기본소양과 계열별 전공소양으로 나뉜다. 문제를 제시하고 일정 시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 뒤 답변하도록 하는 것이 기본 유형이다.

면접관 1명이 수험생 여러 명을 평가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분임토의 형식으로 시험을 치르는 등 다양하다.

학교에 따라 영문 제시문을 주고 질문을 하는 형식도 있으며 자연계열은 과학과 수학문제를 면접관 앞에서 직접 풀거나 지필고사 형식으로 치르는 경우도 있다. 시험장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요령을 소개한다.

▽답변 전 10분을 활용하라=최근에는 미리 문제를 공개하고 10분 정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주는 대학이 늘어났다.

면접구술고사가 깊이 있는 사고력보다는 순발력과 말솜씨에 영향을 받는다는 지적 때문이다. 따라서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핵심을 파악하는 데 5분 정도 할애하고, 나머지 5분 동안 어떻게 답변할 것인지 구상을 해야 한다. 이때 머릿속으로 개요를 정리해 두면 일관성을 지키며 답변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주어진 문제가 영문 지문일 경우 훑어보기를 통해 전체 내용을 대략적으로 파악한 뒤 핵심 문장을 집중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질문의 형식을 정확히 파악하라=면접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지식을 측정하는 것으로 어떤 주제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문제다. 다른 하나는 특정 사안에 대한 수험생의 의견을 묻는 문제다.

설명형 문제일 경우에는 정의나 핵심 개념을 제시한 후에 관련 사항을 구체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견을 제시하는 문제는 먼저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설정한 후에 그 주장의 근거를 충분히 제시해 가면서 일관된 주장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비론이나 절충형의 대답에는 신중을 기하고 반대 의견에 대한 문제점도 분명히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다. 나열형 대답이 필요한 경우는 중요한 것부터 제시하는 것이 좋다.

▽자연스럽고 당당하게 답변하라=시험의 형식을 띠고 있지만 면접도 일종의 대화다. 즉, 면접관과의 교감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예시 답안을 그대로 암기해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줘서는 곤란하다.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차분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해 상대방을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예상 문제의 예시 답안을 주먹구구식으로 외우기보다는 다양한 배경 지식을 동원해 충분히 자기 것으로 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연스럽고 당당한 말투로 면접에 임해야 한다.

▽예의는 기본이다=예의 바른 태도와 성실한 인상은 외모와 말투에서 드러난다. 평소에 친구들과 하는 말투가 자신도 모르게 배어나오지 않도록 조심하고 표준어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아울러 말끝을 흐리거나 지나치게 작은 목소리, 너무 단정적인 어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신상 기록 내용을 숙지하라=수험생 신상에 대한 기본 질문은 예상 문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수학계획서 추천서 등의 내용은 반드시 꼼꼼히 읽어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면접관은 제출된 서류를 보면서 질문을 하기 때문에 기술 내용과 다른 답변이 나오면 신뢰받기 어렵다. 이런 질문은 실제 서류를 본인이 작성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며 면접의 분위기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가는 첫걸음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신변에 관한 내용이나 생활신조, 좌우명, 봉사 활동 등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들을 정리해 두어야 한다.

▽지원대학의 홈페이지를 활용하라=면접의 세부 방법과 평가 내용은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이에 대해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다. 최근 대학마다 홈페이지에 기출 문제 및 면접 방법, 모의 문제 등을 공개하고 있으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실제로 한양대와 경희대의 수시모집 문제는 사전에 공개한 모의 면접의 형식과 경향을 그대로 반영해 출제했으며 서강대와 고려대, 아주대의 경우도 예년의 경향을 따르고 있다.

민완기 종로아카데미 구술면접팀장

구술면접고사 출제 예상주제
구 분 주 제
기본 소양 평가·대통령 재신임 문제 ·호주제 폐지 논쟁·이라크전쟁과 관련한 반전 시위 및 파병 논란·전쟁과 폭력의 정당성과 부당성·북핵 문제와 대북 정책 ·인간 복제와 생명 윤리·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도입 찬반론·외국인 노동자 문제 ·복권 열풍의 원인과 문제점·신용 불량자 양산의 원인과 대책·이중 국적 문제에 대한 찬반론·사회 지도층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와 덕목·인터넷의 발달과 사생활 침해·온라인 신문과 오프라인 신문의 장단점·정보화 사회의 취약점(바이러스로 인한 시스템 마비, 정보 격차 등) 및 대책
전공적성평가인문계열·독서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독서 교육·청소년들이 인터넷 언어를 즐겨 쓰는 이유와 그 폐단·영어 공용어화 논란 ·고전 문학 작품을 읽는 이유와 그것의 긍정적 가치·다면평가제의 내용과 의의·검사의 임명권을 법무부 장관이 갖는 것의 정당성·양심적 병역 거부의 정당성 ·대기업과 재벌의 차이·주5일 근무제와 기업 경쟁력의 관계 ·전자상거래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환경과 경제의 상관 관계 ·집단 소송제의 내용과 그 의의·한미 주둔군지위협정(SOFA)의 불평등성
자연계열·공간도형이나 이차곡선, 벡터, 복소수의 기하학적 의미를 이용한 부피나 넓이·미분을 이용한 속도와 가속도·합성함수를 이용한 정적분의 계산·집합을 이용한 일차변환 ·벡터를 이용한 도형의 자취·역학적 에너지 법칙 ·카르노 기관, 변압기의 원리·영의 간섭 실험, 광전 효과 ·물의 특성, 물질의 기본 입자·고분자 화합물의 생성과 특징 ·DNA의 구조와 인간 복제(핵 이식)·유전 형질의 발현 과정(단백질의 합성 과정)·각 행성의 특징과 물리량 비교·황사 현상, 태풍, 역전층, 오존층, 온실 효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