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인천항 각종 개발사업 흔들린다

  • 입력 2002년 9월 4일 00시 46분


인천항의 각종 개발 사업이 환경피해 우려와 보상 문제 등으로 인해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3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올 4월 착공 예정이던 인천 북항 고철부두 건설 사업은 환경피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발 때문에 지난달 6일 실시계획 승인을 받고도 지금까지 착공을 못하고 있다.

이 사업은 INI스틸(옛 인천제철)과 동국제강이 1268억원(국비 322억원)을 투자해 2005년 8월 말까지 5만t급 규모의 3개 선석(船席)을 건설하는 것으로 인천항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고철부두 예정지인 인천 동구 주민들과 동구의회는 고철 하역시 발생하는 먼지와 소음 등을 줄이는 시설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인천 월미도 바닷모래부두 이전 사업도 사정은 마찬가지. 바닷모래부두를 서구 경서동 청라도 준설토 투기장으로 이전하려고 했지만 생존권 침해를 우려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차질을 빚고 있다.

여기에 서구의회도 바닷모래부두의 이전으로 환경피해가 발생하고 지역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며 지난달 26일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반대 결의안을 채택한데 이어 최근 구의원 14명이 인천해양청을 방문해 항의했다.

서구의회 관계자는 “바닷모래부두가 이전할 곳이 경제특구 예정지인 동아매립지 인근에 위치해 있어 향후 외국인 투자 유치에 지장을 초래 할 수 있어 의회 차원에서 반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해양청은 지난달 말 월미도 바닷모래부두 운영사인 ㈜선광으로부터 투자의향서를 제출받아 내년 말까지 청라도 준설토 투기장에 호안길이 298m, 부지면적 17만1000㎡ 규모의 바닷모래 하역부두를 건설할 계획이었다.

지난해 11월 시작된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 조성 사업도 어업피해 보상을 요구하는 어민들의 반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인천해양청은 북항 개발에 따른 준설토 처리를 위해 영종도 운염도 인근 해안에 3968m의 호안을 축조, 2004년까지 1800만㎥의 준설토를 투기해 매립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영종도 구읍어촌계와 운염도 어민 등 500여명은 환경영향평가조사 실시와 함께 투기장 조성으로 인한 피해를 보상해달라며 공사 현장에서 집회를 갖는 등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인천해양청 관계자는 “인천항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안 사업을 미룰 수 없는 입장”이라며 “현 상황에서는 주민들의 민원 해결을 위해 인천시와 관련 기초자치단체들이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준호기자 run-ju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