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2단체 총선연대 발족…"10∼20명 선정 낙선운동 추진"

  • 입력 2000년 1월 12일 19시 02분


경실련의 ‘공천 부격적자 명단’ 공개 파문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의 412개 시민단체가 총선대응 연대조직을 결성해 본격적인 공천감시 및 부적격 후보 낙선운동을 선언하고 나서 큰 파란이 예상된다.

참여연대 환경운동연합 녹색연합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412개 전국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2000년 총선시민연대’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을 가진 뒤 공천반대 대상자 명단 선정 지침을 발표하고 공천감시 및 낙선운동 추진 등 총선개입을 공식 선언했다.

총선시민연대는 ‘정치개혁 시민선언’을 통해 “부패한 낡은 정치는 그 자체가 가장 심각한 개혁 대상이자 모든 사회개혁의 최대 걸림돌”이라고 규정하고 “깨끗한 국회, 일하는 국회, 국민을 두려워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나섰다”고 발족취지를 밝혔다.

지역 군소 단체까지 합쳐 참여단체가 412개에 이르는 총선시민연대는 시민운동이 시작된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연대조직으로 이번 4·13 총선의 기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총선연대는 이어 각 당의 공천이 끝난 뒤 10일 이내에 공천반대 대상 의원 가운데 후보자로 공천된 10∼20명을 선정해 전국적인 낙선운동을 벌일 방침이다.

이를 위해 모든 의원들의 의정활동 자료를 인터넷(www.ngokorea.org) 등을 통해 공개하고 서명운동 등을 통해 단체의 선거운동 금지를 규정한 선거법 87조의 개정 문제를 쟁점화하기로 했다.

또 낙선운동에 돌입할 경우 기자회견과 토론회 및 지역구별 낙선운동 후원회를 조직하는 한편 소속 인사들이 선거법 87조에 의해 피소될 경우에 대비해 500여명 규모의 변호인단과 정책자문단을 운용키로 했다.총선연대는 자체 여론조사 등을 토대로 △각종 부정부패 비리 연루 △선거법 위반 △과거 군사쿠데타나 반인권적 공안사건 등에 직접 관여 △불성실한 의정활동 △개혁적이지 못한 법안처리 태도 △저질발언 지역감정 선동과 잦은 당적 변경 등 정치인의 기본자질을 의심케 할 만한 반의회적 반유권자적 행위 등을 ‘공천 반대 대상자 명단 선정 지침(공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했다.총선연대는 이와 함께 전현직 의원들의 재산등록자료와 병역, 공약사항 이행 여부 등도 총점검해 공천반대 대상자 명단 선정의 기초자료로 삼을 방침이다. 총선연대는 이런 기준을 토대로 정책자문단, 법률자문단 등 전문가그룹과 전국 대표성을 지닌 100명의 유권자위원회의 종합검토와 심의 등을 거쳐 15대 국회에서 활동했거나 활동중인 329명의 전현직 의원을 대상으로 20일경 50∼100명 규모의 ‘공천 반대 대상자 명단’을 작성해 공개할 계획이다.총선연대는 한길리서치와 공동으로 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결과를 발표,응답자의 79.8%가 시민단체의 낙선운동에 대해 찬성했으며 71.8%는 선관위가 낙선운동을 불법으로 판정하더라도 낙선운동을 강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시했다고 밝혔다.

<선대인기자>eodls@donga.com

<선대인기자>

eod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