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문건 파문]시민단체 "여야-중앙 진실 공개하라"

  • 입력 1999년 10월 28일 00시 07분


시민단체들은 27일 한나라당 정형근의원이 폭로한 ‘언론대책’문건의 작성자가 중앙일보 기자로 드러나자 언론인의 본분을 망각한 처사라고 비난하면서 여야간의 정치공방을 떠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연대 김기식(金起式)정책실장은 “문건 작성의 의도와 배경, 경위가 어떠하든 간에 현직기자가 그런 보고서를 만들었다는 것은 언론인의 정도를 벗어난 일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실장은 “언론기관을 대상으로 한 정치공작보고서를 만든 사람이 현직기자라는 사실은 우리 언론의 부끄러운 초상”이라며 “검찰수사를 통해 작성 배경과 의도는 물론 정확한 전달 경위까지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실련 김영재(金英才)시민입법국 간사는 “정치공방이 계속되는 상황이라 아직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지만 쓸데없는 정치공방전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검찰이 하루빨리 수사에 착수해 책임규명과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김간사는 특히 “공작정치의 폐해를 지적하고 들춰내야 할 현직기자가 오히려 공작정치를 유발시키는 문건을 작성한 것은 언론의 기본적 의무를 퇴색시키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정치개혁시민연대는 성명에서 “만일 국민회의의 주장대로 중앙일보가 정부 여당을 궁지에 몰아넣기 위해 문건까지 조작하고 나섰다면 이는 중앙일보의 존립과 직결될 만큼 소름끼치는 음모”라고 지적했다.

정개련은 “국민은 정부의 언론장악 음모 의혹과 중앙일보와 한나라당이 한 축이 돼 있다고 보여진 문건조작 음모의혹 모두가 명백히 밝혀지기를 원하고 있다”며 “진상파악을 위해 검찰조사나 국정조사보다 특별검사에 의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이날 ‘언론문건의 진상을 명확히 규명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여야 정당의 대표는 물론 언론 및 법조계 등 전문직 단체와 시민단체 등 제삼자가 참여하는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성명은 “진상조사에 앞서 이번 사건의 관련 당사자들인 문기자는 물론 국민회의 이영일대변인, 한나라당 정형근의원 등은 명확한 실체적 진실을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언개련은 “언론개혁을 ‘자율’에 맡겨놓았다고 말하면서도 우회적인 방법으로 언론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를 엿보인 정부여당에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공개적인 논의기구를 구성, 언론개혁문제를 공론화할 것을 요구했다.

〈권재현기자〉conf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