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불때는 野…‘채 상병 특검법’ 재표결 앞두고 대규모 장외 공세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5월 24일 21시 12분


코멘트
“끝내 국민을 거역한 무도한 정권에 책임을 묻고 채 상병 특검법을 반드시 통과시키기 위해 주권자의 힘을 보여달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4일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무너진 국가의 책무를 바로 세우겠다”며 이같이 썼다. 민주당은 조국혁신당, 진보당 등 범야권 및 시민단체와 함께 주말인 25일 오후 3시 서울역에서 ‘채상병 특검법 거부 규탄·통과 촉구 범국민대회’를 연다.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채 상병 특검법’의 재의결을 앞두고 22대 총선 이후 첫 장외 공세에 나서는 것.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원내지도부는 국민의힘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해 재의결 찬성 표결 설득 작업도 벌이고 있다.

● 범야권, 총선 이후 첫 장외 집회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5.24. 뉴스1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거부권을 반대하는 압도적 국민 여론을 등지고 반대 표결한다면 민심의 분노에 휩쓸려 불의한 권력과 함께 종말을 고하게 될 것”이라며 “역사의 죄인으로 남지 마시고, 양심과 소신에 따른 결정으로 21대 국회를 아름답게 마무리해달라”고 했다. 민주당은 당선인들과 보좌진, 당직자들에게 25일 야외 집회 총동원령을 내린 상태다.

윤 대통령을 겨냥한 탄핵 가능성 언급도 이어졌다. 민주당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외압의 실체가 진짜 대통령으로 드러난다면 대통령 탄핵 사유가 된다는 주장이 엄청난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 “탄핵 마일리지가 쌓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국혁신당도 당선인 전원을 비롯해 원내지도부가 나서 시·도당별 당원들의 참석을 독려하고 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도 연일 윤 대통령의 채 상병 특검법 거부권 행사에 대한 위헌 요소를 거론하며 대통령실이 수사 외압 의혹에 연루됐다는 점이 탄핵 소추 사유가 될 수 있다는 점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진보당, 사회민주당 초선 당선자들은 이날 국회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을 통해 드러난 민심을 따라 해병대원 특검법을 가결해 달라”며 “결국 통과되지 못한다면 22대 초선 당선자들이 개원 후 가장 앞장서서 특검법을 성사시키겠다”고 했다.

다만 그간 ‘채 상병 특검법’ 재의결 과정에서 야권 정당들과 보조를 맞춰왔던 개혁신당은 장외 투쟁에는 불참하기로 했다. 개혁신당 김성열 수석대변인은 입장문을 통해 “개혁신당은 누구보다 채 상병 특검법 처리에 진심이지만 거리 정치라는 방식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 與 막판 서한으로 호소전

민주당은 장외 집회를 시작으로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를 앞두고 여론전을 병행하겠다는 전략이다.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국회로 돌아온 특검법이 다시 한 번 통과되려면 국민의힘에서 17표의 이탈표가 필요한 데 현재까지 찬성 방침을 공개 선언한 사람은 안철수 유의동 김웅 의원 셋 뿐이다.

이에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와 박성준 원내수석부대표,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 등이 나서 여권 인사들과의 물밑 접촉에 나서면서 찬성 표결을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대표는 이날 “여권에서 기존에 찬성 입장을 밝힌 3명 의원 외에도 (3명 정도가 더해져) 이탈자가 6명 정도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2024.5.8. 뉴스1

국민의힘은 이에 맞서 낙천 또는 낙선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막판 이탈표 관리를 이어가고 있다. 윤재옥 전 원내대표를 비롯해 현 원내지도부가 의원들을 접촉하며 본회의 참석 여부를 챙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추경호 원내대표도 전날 당 소속 의원 전원에게 특검법 부당함을 알리는 편지를 보낸 데 이어 이날 당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힘을 모아달라”고 이틀째 편지로 호소했다. 추 원내대표는 서한에서 “민주당은 공공연히 탄핵을 거론하며 정권을 흔들고 국정을 혼란에 빠뜨리며, 이 대표 본인의 사법 리스크를 회피하려 들고 있다”고 했다.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채 상병 특검법#더불어민주당#조국혁신당#진보당#시민단체#대통령 거부권#장외집회#탄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