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네이버 ‘뉴스서비스 혁신준비포럼’에 “시간끌기용 안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2월 25일 19시 35분


코멘트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윤두현 의원 등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POST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전문가 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9.19/뉴스1 ⓒ News1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윤두현 의원 등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POST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전문가 토론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3.9.19/뉴스1 ⓒ News1
국민의힘은 네이버가 ‘뉴스서비스 혁신준비포럼’을 출범해 내년 1분기(1~3월) 중 뉴스 서비스 개선 종합계획을 내놓겠다고 밝힌 데 대해 25일 “시간끌기용이 돼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내년 총선에서 여야 승패에 따라 쇄신안 내용과 수위를 결정하려는 속셈”이라는 게 여당 입장이다. 여당은 지난 대선 직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의 허위 인터뷰 의혹 등을 거론하며 “선거 공작이 총선에서 되풀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국민의힘 미디어커뮤니케이션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혁신준비포럼에 대해 “불공정 시비, 책임회피용 논란으로 중단된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의 시즌2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위는 “책임을 져야 할 네이버는 뒤로 숨고, 또 다른 외부 위원회를 앞세워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속내가 있다”며 “10년째 계속되는 ‘책임의 외주화’는 더이상 안된다”라고 지적했다.

특위는 “더 심각한 문제는 뉴스혁신포럼의 결과물이 내년 상반기에 나온다는 점”이라며 내년 총선 직전까지 미룰 것이 아니라 당장 구체적인 혁신방안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위는 지난 대선 직전 ‘김만배-신학림 인터뷰’를 보도한 뉴스타파를 거론하며 “우리 국민은 이미 뉴스타파의 인터뷰 조작 사건으로 네이버의 뉴스시스템이 허위조작, 대선공작의 장이 될 수 있다는 걸 목격했다”고 주장했다. 대선에 이어 총선 국면에서도 되풀이될 수 있다는 취지다. 2018년 뉴스타파의 포털 뉴스 콘텐츠제휴사(CP사) 지위 획득에 대해서도 “그 과정이 의혹투성이”라고 했다.

윤두현 특위원장은 통화에서 “혁신 포럼도 아니고 서비스혁신 ‘준비’ 포럼이라는 이름에서부터 시간 끌기를 위한 조직이라는 의심을 버릴 수 없다”며 “외부 위원회에 숨지 말고 네이버 스스로 뉴스 서비스의 공정성과 균형성 확보를 책임지는 구체적인 혁신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네이버는 22일 뉴스서비스 전반을 평가하고 제평위 구성과 운영, 허위정보 대응 등을 논의할 혁신준비포럼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올 5월 네이버와 카카오가 제휴 언론사 선정과 퇴출을 결정하는 제평위 운영을 잠정 중단한 지 7개월 만이다. 당시 네이버는 포털이 뉴스 유통을 독점하면서 건전한 여론 형성을 방해하고 제평위 심사과정이 불투명하다는 비판이 나오자 제평위 운영을 중단했다.

최혜령 기자 hersto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