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법카 의혹’ 제보자 “모든 것의 몸통은 李”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2월 4일 14시 04분


코멘트
조명현 씨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청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2.4/뉴스1
조명현 씨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청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3.12.4/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배우자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을 묵인했다는 의혹을 폭로한 전 경기도청 7급 공무원 조명현 씨(45)가 4일 국회에서 북콘서트를 열고 “이 모든 것의 몸통은 이재명”이라며 “북 콘서트 시작 전 경기도청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다는 속보를 봤다. 제 개인 힘이 아니고 국민 모두의 힘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책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법카’를 출간한 조 씨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북콘서트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행사는 국민의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와 장예찬 청년 최고위원의 공동 주최로 열렸다. 두 사람과 함께 윤재옥 원내대표, 이인선 원내부대표가 참석해 축사를 했다.

조 씨는 북콘서트에서 “이 대표가 있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 대표 법인카드 부패 행위를 고발한 제 목소리를 직접 들려주고 싶어서 이 자리에 섰다”며 “법인카드를 사용한 모든 부분을 공무원들이 자의적으로 할 수 없다. 본인이 승인하고 피드백을 줬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의 몸통은 이재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 본인이 법적 책임을 당연히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책 출간까지 힘든 시간이 많았다”며 “저는 숨어 지내며 괴로워하기 급급했다. 세상 밖으로 나와 당당히 살고, 북콘서트를 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를 전한다”고 했다.

이날 윤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조 씨에게 “대단히 의미 있는 행동을 했다”며 “이런 과정을 통해 진실이 밝혀지고 이것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꿀 수 있는 용기 있는 결단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씨처럼 용기 있는 분들이 비난이 아닌 찬사를 받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며 “국민의힘은 조 씨와 같은 공익 제보자들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진실을 말하고 부당함을 밝히는 게 두렵지 않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 수석부대표도 “조 씨는 ‘공익 제보자 A 씨’라는 호칭으로 이름도 없이 2년 여간 살아왔다. 국정감사 이후 용기 있게 얼굴을 드러낸 것은 정말 투철한 정의감과 사명감 때문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조 씨는 지난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하려 했으나 민주당의 반발로 출석이 무산됐다. 이후 국회에서 민주당의 국감 참석 방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얼굴과 이름을 공개했다.

장 청년 최고위원은 “오늘 경기도청 압수수색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저는 사필귀정이라는 말의 힘을 믿는다”며 “법인카드로 소고기, 초밥을 사 먹고 공무원을 하인처럼 부린 사람들이 사필귀정이라는 사자성어대로 콩밥 먹을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조 씨는 지난해 이 대표의 배우자인 김혜경 씨와 전 경기도청 총무과 별정직 5급 배모 씨가 경기도청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고 신고했다. 이와 함께 조 씨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배우자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을 묵인했다’며 이 대표도 조사해달라고 신고했다. 이같은 그의 신고로 검찰과 경찰 등은 김 씨의 업무상 배임 혐의, 이 대표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 묵인 혐의 등에 대해 수사를 진행해 왔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이날 조 씨의 북 콘서트 시작 직전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경기도청을 압수수색 했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