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잇단 죽음, 나 아닌 檢 때문…검찰 미친 칼질 용서 못해”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3월 10일 10시 55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3.10/뉴스1 ⓒ News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3.10/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0일 경기도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을 지낸 측근 전모 씨의 사망과 관련해 “아무리 비정한 정치라고 하지만, 이 억울한 죽음들을 두고 정치도구로 활용하지 말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믿을 수 없는 부고를 접했다. 제가 만난 공직자 중에 가장 청렴하고, 가장 성실하고, 가장 헌신적이고, 가장 유능했던 한 공직자가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검찰 특수부의 수사 대상이 된 사람들이 왜 자꾸 극단적 선택을 하겠느냐”며 “이게 검찰의 과도한 압박 수사 때문에 생긴 일이지 이재명 때문인가. 수사당하는 게 제 잘못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주변을 먼지 털듯이 털고, 주변의 주변의 주변까지 터니 주변 사람들이 어떻게 견뎌나느냐”며 “그야말로, 광기다. 검찰의 이 미친 칼질을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이 분(전 씨)을 수사한 일이 없다 선을 그었다는데, 이 분은 반복적으로 검찰 수사를 받았다”며 “검찰 압박 수사에 매우 힘들어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다들 아시는 것처럼 김만배 씨는 ‘허위 사실이라도 조작해서 불어야 하는 모양’이라면서 자해했다”며 “검찰 특수부 수사 대상이 되면, 사냥의 대상이 되면 피할 수가 없는 모양이다. 죽거나 조작에 의해 감옥을 가거나”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고인에 대해선 성남FC 사건과 관련해 한 차례 영상녹화 조사를 진행했고, 그 이후 별도의 조사나 출석요구는 없었으며, 그 외 검찰청에서도 조사나 출석요구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 대한 공개재판 과정에서 고인과 관련된 일부 증언이 있었으나 검찰에서 이와 관련해 조사나 출석을 요구한 바는 없다”고 덧붙였다.

전 씨는 전날 오후 6시 44분경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1978년 성남시에서 공직을 시작한 전 씨는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행정기획조정실장을 지냈다. 이후 경기도지사 비서실장, 경기주택도시공사(GH) 경영기획본부장, GH 사장 직무대리 등을 지냈다.

이 대표와 관련된 인물 중 유명을 달리한 사람은 전 씨를 포함해 5명이다. 2021년 12월에는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과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1처장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지난해 1월에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의 제보자인 이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됐고, 지난해 7월에는 이 대표의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참고인 조사를 받던 40대 남성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애플리케이션(앱) ‘다 들어줄 개’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