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수박’ 문자폭탄 그만…‘찢’과 똑같은 것”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15일 11시 29분


코멘트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일부 지지층이 “최고위원 선거도 친명계를 찍어야 한다”며 SNS에서 공유했던 사진. SNS 캡처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일부 지지층이 “최고위원 선거도 친명계를 찍어야 한다”며 SNS에서 공유했던 사진. SNS 캡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강성 지지층인 개딸(개혁의 딸)들 앞에서 ‘수박’ 등 계파 갈등을 자극하는 단어 사용을 중단해달라고 당부했다. 수박은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이 친문(친문재인)계를 비롯한 비명계를 비판하는 용어다.

이 대표는 14일 오후 중앙당사 당원존에서 진행한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같은 당 이소영 의원과 만나 대화했다. 이 의원은 지난 대선 당시 이 대표의 현장 대변인을 맡았지만, 이후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으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이 대표는 이 의원에게 “요새도 ‘수박’이라고 문자를 보내는 사람들이 있느냐”고 물었고, 이 의원은 “요새는 조금 잦아들었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그런 거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저한테 ‘찢’, 이러는 사람이 있지 않느냐. 그거와 똑같은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이 대표가 검찰에 출석할 때마다 보수단체 회원들은 “찢재명 구속”이라는 구호를 크게 외치곤 했다. 이 대표가 준비한 원고를 읽다가 멈추고 이들을 쳐다본 적도 있다.

이 대표는 “(수박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얼마나 밉겠나. 저는 그 단어 이제 그만 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거기에 상처받는 분들이 너무 많다”며 “조금만 뭐 있으면 ‘수박 대장’이라고 그런다. (그 단어를 들으면) 상처 받더라. 그러니까 그분들이 저한테 기분이 좋겠느냐”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제가 제일 억울했던 건 지난 대선 끝나고 제가 대표님하고 ‘찐친’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대표 팬 카페인) ‘재명이네 마을’에서 ‘수박 랭킹’을 매기지 않느냐. 그때 무엇 때문인지 기억이 안 나는데, 제가 1등을 했더라”며 “제가 다른 데서 미움을 받으면 이해할 수 있는데, 이 대표님의 찐친인데 저를 1등으로 하시다니라고 억울한 마음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 유튜브 채널 갈무리
이재명 대표 유튜브 채널 갈무리
이 대표는 “지금도 문자폭탄 표(명단)를 만드는데, 거기에 들어가 있는 분들이 누굴 원망하겠나. 결국은 공격의 빌미가 된다”며 “어쨌든 득이 아니라 실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문자폭탄으로) 극렬하게 단단하게 뭉치는 것 같지만 결국은 다 떨어져 나가는 것이다. 결국 다 소수가 된다. 누군가를 왕따 시키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면 자기가 마지막에 왕따가 된다”며 “그런 것들을 신경 써야 한다. (수박이) 생각보다 상처 주는 단어라서 우리 안에선 그런 것 안 썼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