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병식에 ICBM·전술핵부대 등장”…딸 김주애 주석단 올라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2월 9일 11시 10분


코멘트
북한이 8일 인민군 창건일(건군절) 75주년을 맞아 개최한 열병식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전술핵운용부대 등이 등장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딸 김주애, 부인 리설주와 열병식에 참석했다.

조선중앙통신은 9일 “조선인민군 창건 75돌을 경축하는 성대한 열병식이 2월8일 수도 평양의 김일성광장에서 거행됐다”며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랑하는 자제분과 리설주 여사와 함께 광장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강위력한 전쟁억제력, 반격능력을 과시하며 도도히 굽이쳐가는 전술핵운용부대 종대들의 진군은 위엄으로 충만되고 무비의 기세로 충전했다”며 “끝없는 자부와 긍지에 넘친 관중들의 환호와 열기로 뜨겁게 달아오른 열병광장에 공화국 국방력의 변혁적인 발전상과 우리 국가의 최대의 핵공격능력을 과시하며 대륙간탄도미싸일종대들이 등장했다”고 전했다.

이어 “광장에 공화국국방력의 변혁적인 발전상과 우리 국가의 최대의 핵공격능력을 과시하며 대륙간탄도미사일종대가 등장하였다. 핵에는 핵으로, 정면대결에는 정면대결로”라고 보도했다.

ICBM과 순항미사일, 전술핵운용부대들은 동원된 부대 중 가장 늦게 등장해 열병식의 대미를 장식했다.

전술미사일종대와 장거리순항미사일종대, 대륙간탄도미사일종대와 전술핵운용부대종대는 열병식의 대미를 장식했다.

보도에서 ICBM에 대한 정확한 기종은 언급되지 않았다. 공개되지 않은 신무기의 등장 여부도 확인되지 않았다.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 트위터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 트위터
다만 미국의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지난 8일 오후 10시 5분경 촬영해 9일 공개한 사진에는 ICBM ‘화성-17형’과 함께 고체연료를 적용한 신형 미사일로 보이는 무기가 포착됐다. 사진상 무기 행렬의 선두에는 ICBM 화성-17형이 있고, 그 뒤로 중장거리급 미사일을 탑재한 이동식발사차량(TEL)이 2열 종대로 움직이는 모습이 식별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열병식에 참석해 병력과 각종 군 장비를 사열했으나, 연설은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당초 김 위원장이 열병식에서 공세적인 대남·대미 메시지를 낼 것으로 관측됐으나 그냥 넘어간 것이다.

김 위원장은 할아버지 김일성 전 주석을 연상케 하는 검은 중절모와 코트 차림으로 주석단에 올랐다. 딸 김주애와 부인 리설주도 대동했다. 김 위원장은 2010년 10월 10일 열린 노동당 창건 65주년 기념행사에서 아버지 김정일 국무위원장과 함께 처음 주석단에 올랐다. 당시엔 ‘만경대 혈통, 백두의 혈통을 이은 청년대장 김정은 동지’라는 표현이 사용됐다. 이날 통신은 김주애를 ‘사랑하는 자제분’과 ‘존경하는 자제분’으로 지칭했으며, 리설주보다도 앞에 언급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8일 열린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기념일(건군절) 열병식에 참석했다. 그는 부인 리설주 여사, 딸 주애와 함께 참석했으나 주목을 받았던 대외메시지는 내지 않았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8일 열린 조선인민군 창건 75주년 기념일(건군절) 열병식에 참석했다. 그는 부인 리설주 여사, 딸 주애와 함께 참석했으나 주목을 받았던 대외메시지는 내지 않았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이외에 강순남 국방상, 김덕훈 내각 총리, 리병철·리영길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과 조선인민군 각 연합부대 군지휘관도 참석했다.

국기계양식 후 열병식준비검열에서는 리병철 위원장이 해당 열병대원을 점검하고 직접 김 위원장에게 준비 보고를 했다. 열병식에 참여한 각 사단 군인들은 친위대 출신 군인들의 초상 사진을 대거 들고 입장했다. 통신은 ‘조국해방전쟁시기 친위중대상징종대가 현철해, 연형묵, 박송봉동지를 비롯한 친위중대출신 로혁명가들의 초상사진을 대열 앞에 세우고 광장에 들어섰다’고 보도했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