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한미, 北에 가장 강력한 경고장 날릴 장소서 확장억제연습 개최 추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16일 15시 23분


코멘트

핵전력 총괄 美전략사·주요전략자산 발진기지 개최 유력
2016년 5차 TTX땐 ‘미니트맨3(ICBM)’ 시험발사 첫 공동참관

미국 네브라스카주 오마하에 있는 미 전략사령부 본부. 출처 미 국방부 홈페이지

한미 양국이 2월 중 미국에서 진행하는 확장억제수단 운용연습(TTX)의 개최 장소를 북한에게 가장 강력한 확장억제 메시지를 줄수 있는 곳으로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한미 확장억제 TTX에서 북한이 핵으로 한국을 공격하면 자멸할 수밖에 없다는 경고장을 확실하게 날리겠다는 취지다. 미 핵전력 운용 및 핵전쟁을 총괄하는 미 전략사령부 본부 또는 주요 전략무기의 배치·발진 기지 등이 유력한 개최 장소로 거론된다.

16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한미 국방당국은 2월 중 미국에서 열리는 확장억제수단 TTX의 일정과 장소를 두고 막바지 조율 중이다. 군 소식통은 “세부 일정은 거의 확정이 됐고, 개최 장소를 북한에게 가장 강력한 확장억제 메시지를 날릴수 있는 곳으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확장억제수단 TTX는 북한의 핵공격을 상정해 핵우산과 전략무기 등 미국의 확장억제 수단 및 운용 절차를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과거 위기관리나 억제 위주에서 북한의 대남 핵공격 시나리오를 상정해 유사시 미국이 즉각적이고 확고한 대북 확장억제를 가동하는 절차를 논의하고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핵전력 운용을 총괄하는 미 네브라스카주 오마하의 미 전략사령부 본부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전략폭격기 등 주요 핵 전략자산의 발진 기지 등에서 확장억제수단 TTX가 열릴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2020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미니트맨3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시험발사되고 있다. 출처 미 전략사 홈페이지
2020년 10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기지에서 미니트맨3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시험발사되고 있다. 출처 미 전략사 홈페이지

북한 핵 위기가 한창이던 2011년 제1차 한미 확장억제수단 TTX는 미 전략사에서 열린 바 있다. 또 2016년 제5차 확장억제수단 TTX는 미니트맨3(ICBM)의 발사 기지인 미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공군 기지에서 개최되기도 했다.

당시 한국군 대표단은 미측 대표단과 함께 처음으로 미니트맨3의 시험발사를 공동 참관했다. 최대 450kt(킬로톤·1kt은 TNT 1000t의 파괴력)급 핵탄두 3발을 장착하미니트맨3는 발사 후 30분이면 평양까지 도달할 수 있다. 또 당시 한국 대표단은 핵무장이 가능한 B-52 전략폭격기 내부를 둘러보면서 관련 브리핑을 받았다.

군 안팎에선 지금껏 공개된 적이 없는 미 전략자산 배치 및 발진기지, 미 핵 개발의 주요 거점에서 확장억제수단 TTX가 개최되면 북한에게 보다 강도높은 메시지를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핵 무력 고도화를 믿고서 오판하면 미국으로부터 수십, 수백 배의 핵 보복을 당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