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 계기 한일회담에 소극적인 日… 참의원선거 부담 때문

  • 뉴스1
  • 입력 2022년 6월 16일 08시 30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달 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정상이 한 자리에 모인다.

이에 따라 3국 정상회담 개최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반면, 한일정상회담은 일본 내 정치일정 등을 이유로 아직 성사 여부를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되는 나토정상회의에 모두 참석한다. 한일 정상이 나토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외교가에선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의 이번 회의 참석 가능성이 제기됐을 때부터 두 정상 간 회담 가능성에 대해 촉각을 기울여왔다.

만일 한일정상이 이번 회의 참석을 계기로 정식 양자회담을 한다면 지난 2019년 12월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정상회의 참석 계기 회담 이후 처음이 된다.

그러나 최근 외교가에선 “일본 측이 이번 나토정상회의 계기 한일정상회담 개최에 ‘소극적’”이란 얘기가 흘러나온다. 내달 10일 치러지는 일본 참의원(상원) 선거 때문이다.

현재 일본 언론사들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기시다 내각에 대한 지지율이 60%대를 기록하는 등 이번 선거에서도 집권 자민당(자유민주당)의 무난한 승리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

그러나 일본 내 일각에선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 등 한일 간 과거사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시다 총리가 한일정상회담에 임할 경우 보수 지지층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극우 보수 성향의 산케이신문이 15일 일본 정부 관계자들을 인용, 강제동원 피해 배상 문제 등에 대해 ‘한국이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은 상황에선 정상회담을 준비하지 않는단 방침’이라고 보도한 사실이 이를 방증해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외교소식통은 “한일관계 개선은 과거사 문제 때문에 단기간 내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특히 선거를 앞둔 일본의 기류가 적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 정부도 무리해서 고위급 접촉 등을 추진하고자 하는 생각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따라서 이번 나토정상회의를 계기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마주치더라도 정식 회담보다는 가볍게 인사를 주고받는 정도가 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다만 미국 정부가 북한·중국 등 역내 안보위협에 따른 ‘한미일 3국 협력 강화’를 강조하고 있단 점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한미일 정상회의를 주선할 경우 여기엔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모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한일 순방을 계기로 한일·미일정상회담을 각각 진행했다.

그러나 다른 외교소식통은 “나토정상회의 계기 한일·한미일 정상회담 모두 아직 확정된 건 없다”며 “정상회의 직전까지 가봐야 알 수 있다”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