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공항 민영화 없다”…박남춘 공세에 선 그어

  • 뉴스1
  • 입력 2022년 5월 19일 17시 34분


코멘트
인천공항 전경.© 뉴스1
인천공항 전경.© 뉴스1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는 19일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논란에 대해 “민영화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유 후보 캠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인천공항 민영화와 관련한 근거 없는 소문이 나도는 것에 대해 권성동 당 원내대표가 ‘민영화는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며 “유 후보도 권 원내대표의 입장과 같다”고 밝혔다.

이어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캠프는 근거 없는 뜬소문을 들먹이며 유 후보가 마치 민영화에 앞장서는 듯 말을 만들고 있다”고 박 후보를 비난했다.

유 후보 캠프는 또 ‘인천공항 민영화 법안’ 발의자에 이름을 올렸다는 박 후보 측 공격에 대해서는 사실을 호도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유 후보 캠프는 “(법안 발의) 10년도 훨씬 넘었다. 이미 오래전 폐기된 법안까지 흔들어 대며 인천공항 민영화를 떠들어대는 것은 사실을 호도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후보에 대한 음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공항 민영화’ 논란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발언으로 촉발됐다.

김 비서실장은 지난 17일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인천공항공사 지분 40% 정도를 민간에 팔 의향이 있느냐’는 박찬대 민주당 의원 질의에 “그랬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김 비서실장은 “경영권은 공공 부문이 가지면서 지분 40%를 팔면 엄청난 재원을 만들 수 있다”며 “공기업으로만 남아 있으면 감시 체계가 어렵고 효율성 문제가 떨어진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박 후보 측은 유 후보가 과거 ‘인천공항 민영화 법안’ 발의자로 이름을 올린 사실을 거론하며 공세를 가했다.

박 후보 캠프는 이날 오전 “유 후보가 국회의원 시절 인천공항 민영화 법안을 발의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윤석열 정부에 의해 다시 추진될 수 있는 인천공항 민영화에 유 후보는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유 후보는 2010년 3월 ‘인천공항공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하 개정안) 발의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개정안은 인천공항공사 지분의 49%를 민간에 매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골자로 사실상 ‘민영화 법안’이었다.

당시 인천시민사회와 정치권의 거센 반발로 개정안은 폐지된 바 있다. 그러나 김 비서실장의 ‘지분 매각’ 발언으로 논란은 재점화됐다.

이정미 정의당 후보도 ‘인천공항 민영화’를 반대하고 나섰다.

이 후보는 “인천공항공사는 단순한 기업이 아닌 우리나라 하늘의 관문이자 국가보안시설인데, 이것을 사적자본에게 넘기는 것은 문제”라며 “결국 외국금융자본도 참여하게 될 텐데 이것은 더욱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차라리 민간자본에 지분을 매각할게 아니라 인천시 지분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공항경제권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인천=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