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어 정의당도…강민진 “간부에게 성폭력 당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16일 20시 18분


코멘트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2021.7.8/뉴스1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 2021.7.8/뉴스1
정의당 청년대변인을 지냈던 강민진 전 청년정의당 대표가 지난해 11월 당 간부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고 16일 폭로했다. 강 전 대표는 당 지도부가 이 사실을 보고받고도 무마하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정의당에서도 성 비위 은폐 정황이 드러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강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지난해 11월 모 광역시도당 위원장이 제 허벅지에 신체접촉을 했다”며 “잊어보려고 해봤지만 불쾌한 감정을 주체하기 어려웠다”고 했다. 이어 “이 일을 대선 선대위 회의 당시 여영국 대표 등에게 공식적으로 알렸으나, 여 대표는 ‘해당 위원장에게 경고하겠다, 이 일에 대해 발설하지 말라’고 결론을 지었다”고 했다. 그는 “문제제기를 하는 순간 제가 이 당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 거라는 생각도 들었다”며 “회의에서의 당 대표의 반응을 보며 ‘역시 앞으로도 영원히 침묵할 수 밖에 없겠구나’라고 체념했다”고 했다.

2차 가해 사실도 밝혔다. 강 전 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해당 위원장으로부터 계속 전화와 문자가 와서 곤혹스러웠다”며 “저는 그로부터 사과문을 받고 수용하는 것 외에는 선택지가 없었다”고 했다. 강 전 대표는 이어 “제 사건에 대해 당 대표도 알고 있고, 중앙당 공직선거후보자자격심사위원장인 사무총장도 인지하고 있었지만 제 의사를 한 번도 묻지 않은 채 당은 그를 6·1지방선거 후보로 공천했다”고 했다.

그는 이에 앞서 청년정의당 당직자 A 씨로부터도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강 전 대표는 “지난 3월 제가 당직자들에게 대리운전과 택배 심부름 등을 시켰다는 주장이 보도되자 A 씨가 도와주겠다며 접근했다”며 “당시 충격으로 자살을 결심했다가 정신과 폐쇄병동에 입원하는 등 이미 벼랑 끝에 몰린 상황이었고, A 씨의 성폭력은 저를 벼랑 너머로 밀어버리는 행위였다”고 적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성 비위 의혹을 받고 있는 박완주(3선·충남 천안을) 의원의 제명을 의결했다. 박 의원 제명으로 민주당 의석수는 167석이 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박 의원 제명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지난주 당 지도부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명을 결정한 데 따른 후속조치다. 이날 의총에서는 일부 의원들이 “박 의원에게 제대로 된 소명의 기회를 주지 않았다”며 우려를 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 오영훈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총 후 브리핑에서 “일부 절차에 대한 이의제기는 있었지만 최종 가결에는 반대하지 않았기에 제명 자체는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말할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번 주 안으로 박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는 등 추가 징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