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첫 통일장관에 관료 대신 실세 정치인… ‘실용적 대북 접근’ 의지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4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인 권영세, 통일부 수장 유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가운데)이 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윤 당선인 왼쪽에 인근 고층건물 등에 위협요인이 있는지 망원경으로 확인 중인 경호요원이 보인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가운데)이 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윤 당선인 왼쪽에 인근 고층건물 등에 위협요인이 있는지 망원경으로 확인 중인 경호요원이 보인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을 진두지휘할 첫 통일부 장관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민의힘 권영세 의원이 유력한 후보로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정책 관련 전문가나 관료 출신이 아닌 실세 정치인의 발탁을 통해 새로운 남북 관계 정립에 나서겠다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뜻에 따른 것이다. 윤 당선인은 남북 관련 공약으로 미세먼지, 기후변화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하는 ‘그린 데탕트’를 약속한 바 있다.

윤 당선인은 외교부 장관, 통일부 장관, 주미 대사 등 외교안보 라인에 현역 정치인들 투입을 고려하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한반도 문제는 물론이고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3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의 지명을 직접 발표했던 윤 당선인은 1차 장관 인선도 직접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 초대 통일부 수장 후보 떠오른 ‘실세 정치인’
인수위 핵심 관계자는 8일 “권 의원이 통일부 장관 후보로 유력하게 부상했다”고 전했다. 검사 출신의 권 의원은 국회 정보위원장과 주중 대사 등 요직을 두루 거쳤고, 대선 과정에서는 총괄선거대책본부장 겸 국민의힘 사무총장으로 선거운동을 지휘했다. 권 의원의 서울대 법대 2년 후배인 윤 당선인도 권 의원에 대한 신뢰가 깊어 대통령비서실장과 국가정보원장 후보군으로도 거론됐다.

당초 인수위는 윤 당선인의 대북 공약을 총괄했던 김천식 전 통일부 차관과 북한 경제 분야의 전문가로 꼽히는 김병연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등을 통일부 장관 후보군으로 검토했다. 김 전 차관은 이명박 정부에서 통일부 정책실장을 지낸 대표적 ‘대북통’으로 꼽힌다.

하지만 실세 정치인 카드로 선회한 건 북한의 도발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실용적인 대북 접근 방법을 고민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다. 야권 관계자는 “대통령의 최측근이 통일부 수장으로 임명되면 북한도 남다르게 받아들일 것”이라고 전했다.

경제와 외교안보 분야를 합이 맞는 ‘원팀’으로 구성하려는 기조도 반영됐다. 외교부 장관으로는 국민의힘 박진 의원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장관 후보군으로 꼽혔던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은 주미 대사를 맡을 가능성이 크다. 주미 대사는 의원직을 내려놔야 하지만 조 의원이 비례대표인 만큼 국민의힘 의석수가 줄어들진 않는다.
○ 다음 주 내각인선 발표 ‘슈퍼위크’ 될 듯
인수위가 주요 부처 장관들의 검증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윤 당선인 측은 다음 주 초 경제팀을 포함해 내각 인선 발표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내각 인선 발표는 인사청문회에 3, 4주가량이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15일까지 대부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위는 경제팀을 포함해 7, 8개 부처 인선을 먼저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예상했던 10일보다는 다소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속속 (최종 인사 검증 보고서가) 들어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좀 더디다”며 ”(10일 발표는) 조금 어려운 면이 있다”고 말했다.

현재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는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사실상 내정된 상태다. 일부 기재부 관계자들이 이미 추 의원 측과 접촉해 인사청문회 대응 준비에 들어간 정황도 파악됐다. 국방부 장관 후보에는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인수위원을 맡고 있는 이종섭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을 포함해 3배수로 압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장관은 ‘비(非)정치인’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현 정부조직을 토대로 내각을 짜겠다고 밝힌 인수위는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로 가족과 인구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 학계·관료 출신 인사를 고려하고 있다. 윤 당선인의 대선 과정에서 정책자문을 담당했던 김영미 동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와 황옥경 서울신학대 아동보육학과 교수 등이 거론된다.


홍정수 기자 hong@donga.com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통일부 장관#국민의힘#권영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