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尹 “추가규제 없다”에 개발 기대… 교통혼잡-시위 등엔 우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대통령 집무실 이전 주민 반응
용산정비창-한강변 재건축 단지 등 “기존 개발사업 속도 붙을 것” 기대
정체된 용산공원 개발도 탄력 전망… “집회-시위 몰려 교통체증 늘어날것”
“경호 등 이유로 규제 없을 순 없어” 재개발 포기하고 집 팔려는 주민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용산으로 집무실을 옮기겠다고 공식 선언하자 용산 일대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용산이 대한민국 상징 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 만큼 용산정비창과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용산공원 조성 등 각종 사업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하지만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집회나 시위, 교통 체증 등이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尹 “추가 규제 없다”에 개발 기대감

윤 당선인이 이날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돼 왔으며 청와대가 이전하더라도 추가 규제는 없다”고 밝히며 개발 지연 우려가 상당 부분 해소됐다. 용산역 인근인 용산정비창과 용산국제업무지구,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등 한강변 재건축 단지 등은 환영하는 분위기다. 삼각지 인근 등 낙후 지역이 앞으로 속도감 있게 개발될 거란 기대감에서다. 국방부 청사 인근에서 40년 이상 거주한 엄모 씨(69)는 “추가 규제가 없다고 하니 큰 걱정은 없다”며 “유동인구도 늘 것 같아 기대된다”고 했다.

서울시도 용산정비창 부지에 대한 개발을 계획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내용이 담긴 가이드라인 용역을 마치고 적절한 시기에 발표하겠다”고 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9일 윤 당선인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한 신중론 등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공원 개발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용산공원은 2011년 종합기본계획이 수립됐지만 미군기지 반환 지연과 오염 정화비 분담 등의 문제로 사업이 10여 년간 지지부진했다. 용산공원은 미군의 기지 반환 완료 후 7년 이내 개장하기로 명시돼 있지만, 국방부 인근 지역은 우선 개장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국방부 초인접 지역은 대통령 경호라는 특수 목적상 청와대와 비슷한 수준의 규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 재개발을 추진 중인 용산구 한강로1가와 재건축을 추진 중인 삼각맨션은 직선거리로 국방부에서 각각 100m, 180m 거리에 있다. 두 곳 모두 30층 이상 주상복합을 추진 중이어서 사업 과정에서 추가 규제가 나올 수 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을 바로 옆에서 내려보는 건물을 그대로 두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허가 과정에서 출입구 위치나 건물 각도 등 세부사항이 변경될 수 있다”고 했다. 국방부 청사 인근에서 18년째 부동산중개업소를 운영 중인 조모 씨(50)는 “추가 규제가 정말 없을지 의문”이라며 “재개발이 어려워질 것 같다며 집을 팔지 문의하는 주민도 있다”고 전했다.
시위와 교통 혼잡 등 우려도

용산공원
주민들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반기면서도 시위나 교통 혼잡 등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인근 주민 이모 씨(48)는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오면 치안이 좋아지고 상권이 활성화되면서 살기에 더 좋은 환경이 될 것 같다”며 환영했다. 45년째 인근에서 제본소를 운영 중인 김모 씨(62)도 “지역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며 “낙후된 동네가 이제는 바뀌면 좋겠다”고 했다. 국방부 청사 인근 주민 곽모 씨(52)는 “최근 유명 요리사들이 용산에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고 개점 문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이 출퇴근 시 교통 통제가 3∼5분으로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향후 집회·시위로 인한 교통 통제나 교통 체증이 있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인근 주민 조모 씨(58)는 “좁은 도로에서 집회가 반복적으로 열리면 큰 혼란이 일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했다. 주민 한모 씨(55)도 “집회·시위의 소음은 물론이고 상습 정체 구간인 국방부부터 한남동까지 교통 상황이 더 엉망진창이 될까 봐 걱정”이라고 했다. 용산구 관계자는 “집무실 앞 시위로 주민 불편이 커질 수 있어서 인근 주민들은 기대보다 우려가 크다”고 전했다.

경찰은 국방부 청사 인근 경비, 집회·시위, 교통 대책을 마련하느라 고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광화문보다는 집회·시위로 인한 시민 불편이 적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대통령 경호 주무를 맡을 용산경찰서는 그간 미군기지, 대사관, 공관 등 경비 경험이 있어 경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김윤이 기자 yunik@donga.com
사지원 기자 4g1@donga.com
#대통령#집무실이전#용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