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윤석열 “언제든지 安과 흉금 터놓고 이야기하고 싶다”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27일 15시 32분


코멘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해 “저는 오늘 이 시간까지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왔으나 안철수 후보가 오늘 오전 단일화 결렬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의 끈을 놓지 않고 안 후보측의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화 협상 과정을 공개했다.

그는 “제가 국민의당 최고위 인사와 통화해서 제 분명한 의사를 전달키도 하고 여러차례 안 후보께 전화통화를 시도도 하고 또 문자로 제 입장을 전달키도 했다”며 “우리 당 의원들과 전권을 부여받은 양쪽 대리인들이 만나 진지한 단일화 협상을 이어왔다”며 물밑에서 단일화 협상을 진행한 사실을 인정했다.

하지만 27일 오전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적으로 받았다고 밝혔다.

다음은 윤 후보의 기자회견 전문이다.

저는 오늘 이 시간까지 안철수 후보님와의 단일화를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제가 국민의당 최고위인사와 통화해서 제 분명한 의사를 전달하기도 하고 여러차례 안 후보님께 전화통화를 시도도 하고 또 문자로 제 입장을 전달키도 했습니다.

우리당 의원들과 전권을 부여받은 양쪽 대리인들이 만나 진지한 단일화 협상을 이어왔습니다.

특히 어제는 양측의 전권 대리인들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회동을 했고 최종 합의를 이뤄서 저와 안 후보님에게 보고가 됐습니다. 저와 안후보님과의 회동일정조율만 남은 상태였습니다.

전권 대리라는 건 양쪽에서 전권을 줘서 협상에 내보내면 거기서 합의가 되면 그 자체가 합의라는 결과가 나오는 겁니다.

그래서 어제 최종합의를 이뤄서 양 후보에게 보고가 됐고 회동일정만 지금 언제 할 지 조율만 남은 상태였는데 다시 저녁에 그 동안 완주의사를 표명해온 안 후보님께서 완주 철회를 위한 명분을 조금 더 제공해달라는 요청이 있으셨고 그래서 저는 안 후보님의 자택을 방문해서 정중한 그런 태도를 보여드리겠다고 전달을 했습니다.

그러나 거기에 대한 답을 못 들었고 그 이후 안 후보님께서 목포로 출발했단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양쪽에 전권 대리인들은 또다시 오늘 0시 40분부터 새벽 4시까지 다시 협의를 진행했습니다. 그러니까 양쪽 후보의 회동을 언제 어떻게 할것인지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 것입니다.

제가 안철수 후보님 측으로부터는 제가 오늘 오전에 기자회견을 열어서 안 후보님에게 회동을 공개 제안달라 이런 요청을 하셨고, 저는 이를 수락했습니다.

그래서 양측 전권대리인들이 오늘 아침 7시까지 회동여부를 포함한 시간과 장소를 결정해서 통보해주기로 협의를 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오늘 아침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적으로 받았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단일화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던 것은 제가 이것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게 단일화과정에 도움이 안 된다고 생각했고, 후보 단일화를 간절히 바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를 열망해 오신 국민들께 그간의 경과를 말씀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이라도 안 후보님께서 시간과 장소를 정해주신다면 제가 지방에 가는 중이라도 언제라도 차 돌려 직접 찾아뵙고 안 후보님과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안 후보님의 화답을 기다리겠습니다. 국민들의 열망인 정권교체 위한 야권통합에 전 희망끈 안 놓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오전부터 예정된 제 유세를 기다리고 계셨던 경북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한 말씀을 드린다. 감사합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