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올림픽 ‘보이콧’에 ‘오미크론’까지…文정부 ‘참가’ 고민

  • 뉴스1
  • 입력 2021년 11월 30일 11시 20분


코멘트
© News1
© News1
내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개회식 참석 가능성이 점차 희박해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이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서방 국가를 중심으로 ‘외교적 보이콧’ 얘기까지 나오는 상황에서 연거푸 ‘악재’를 맞이한 올림픽 축제에 우리 정부의 참석 여부를 두고 각종 분석이 나오고 있다.

우리 외교부는 지난 26일 미국으로부터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 협의’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공식 확인한 바 있다. 그러면서 “정부는 베이징 올림픽이 동북아시아와 세계 평화·번영에 기여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기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남북관계 개선의 전기가 될 가능성은 점차 희박해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코로나19 방역에 극도로 예민한 북한은 최근 오미크론 확산에 다시 방역의 고삐를 죌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새로운 종류의 변이바이러스가 발견돼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며 중앙비상방역 부문에서 국가비상방역 사업의 완벽성을 철저히 보장하도록 하는 데로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는 지난해 1월 코로나19에 대응, ‘봉쇄 조치’를 유지하고 있는 북한이 최고지도자의 대외 행보는 더욱 자제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올림픽 참석이 불발 될 경우 이는 곧 우리 정부가 공식적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올림픽 계기 남북 정상회담·종전선언 체결 추진’이라는 시나리오가 애초에 무산된다는 것으로 귀결된다.

일련의 상황에서 결국 미국이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 선언하고, 영국과 호주, 일본의 참여에 이어 미국의 우방국까지 정치 인사들의 올림픽 불참 기류가 형성될 경우, 우리로서는 굳이 ‘외교적 부담’을 떠안으면서 문 대통령의 올림픽 참석을 강행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서방국가들의 외교적 보이콧의 이유가 현재는 ‘중국 인권 문제 대응’이지만 ‘방역 공조’로 넓어질 경우, 이는 반대로 문 대통령의 불참 ‘명분’이 생기는 것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인 것이다.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는 “일단 우리 정부로서는 올림픽 보이콧과 관련해 운신의 폭이 넓어진 것은 맞다”며 “아울러 미국이 오지 않더라도 김 총비서의 방중을 계기로 남북관계 개선의 돌파구를 마련해 보려 했다면 그 가능성은 줄어든 것이다. 김 총비서도 오미크론 방역 등을 이유로 올림픽 불참의 명분이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연이어 악재를 맞이한 중국은 현재 오미크론 확산세를 주목하면서 올림픽 여론을 모으는 데 외교 역량을 집중하는 모양새다. 미국 발 올림픽 보이콧 기류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는 분석이다.

특히 글로벌타임스 등 친정부 매체를 동원해 “미국 정치인들을 초대한 적도 없고, 초대할 계획도 없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 외교부는 ‘스포츠를 정치화 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다.

오미크론에 대해서는 방역에 대한 자신감을 보이며 위험성·전염속도·중증성 등에 대한 시간이 필요하다며 ‘차분한 대응’을 주문하는 모양새다. 이를 두고 오미크론 확산과 올림픽이 연계돼 조성되는 불안감을 잠재우려는 의도라는 일각의 분석도 감지된다.

이와 관련 박 교수는 “실제로 중국은 올림픽 보이콧과 오미크론에 대한 고민이 클 것”이라며 “상황이 악화될 경우 반대로 중국도 방역을 이유로 해외 사절 초청 계획을 거둬들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