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깨문’까지 꺼낸 송영길, 이재명 견제 강성 지지층에 ‘경고’

  • 뉴스1
  • 입력 2021년 7월 5일 14시 04분


코멘트
송열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패녈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7.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송열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패녈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7.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권 강성 지지층을 겨냥해 일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후보에 대한 과도한 견제에 쓴소리를 날렸다.

야권 대권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불공정하게 출세했다’고 지적한 반면 여야 모두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는 김동연 전 부총리에 대해서는 ‘조만간 만나보겠다’며 구애의 손길을 보냈다.

송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각종 현안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재명 견제 논란에 “대깨문 깨달아야”…친노·친문에 쓴소리

송 대표는 우선 이날 토론회에서 ‘세간에 당내에서 지지율 1위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강력 견제하는 게 아니냐는 소문이 있는데 실제로 그러느냐’는 질문에 “일부 세력이 당연히 그렇게 하고 있다”며 작심 발언을 쏟아냈다.

송 대표는 “당내에서 ‘누가 되면 절대 안 된다, 차라리 야당을 찍겠다’ 이런 마음을 가진 일부 극단 지지자들이 있겠지만 소수라고 본다”며 “누가 되더라도 결과에 승복하고 원팀을 만드는 게 당대표로서 역할이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어 작심한 듯 여권 인사들은 좀처럼 쓰지 않는 ‘대깨문’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직설화법을 이어갔다. 대깨문은 현재 주로 보수 반문 진영에서 강성 친문 지지층을 조롱하는 의미로 사용한다.

송열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1.7.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송열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1.7.5/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송 대표는 “노무현 정권 말기 때 정동영 대통령 후보로 선출했으나 당시 일부 친노(친 노무현) 세력은 정동영보다 이명박이 되는 게 낫다는 분위기가 있었고, 정동영 후보를 안 찍었다”며 “그 결과 500만표라는 압도적 표차로 이명박 후보가 승리하고 정동영 후보는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결과 어떻게 됐나, 철저한 검찰 보복으로 결국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돌아가시게 되는 비극적 상황이 발생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겠다고 ‘대깨문’이라고 떠드는 사람이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된다’, ‘누가 되면 차라리 야당하겠다’라고 안일한 생각을 하는 순간 문 대통령을 지킬 수 없고 제대로 성공시킬 수 없다는걸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이는 당내 예비경선이 이재명 대 비(非) 이재명 측으로 나눠져 경쟁이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대선 경선 연기 논란부터 최근 국민면접관 섭외 문제에 이르기까지 예비경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강성 지지자들로부터 비난이 쏟아지자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강성 지지층이 자중할 필요가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송 대표는 그러면서 자신은 반문이 아니라며 ‘원팀’을 강조했다. 그는 “‘이 지사를 배척하지 말아라. 우리 후보 중 하나다. 이 지사를 돕는다, 안돕는다’가 아니라 이재명이 후보가 되면 그 사람을 중심으로 단결하고 이낙연이 되면 그 사람 중심으로 단결하는 것이 민주당의 원팀 정신이지, 누구는 절대 안 된다는 배제 논리로 가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에 견제구…김동연에게 구애의 손길

송 대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어떻게 보면 불공정한 특혜를 받아 한직에 있던 분이 서울지검장과 검찰총장이 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특별한 혜택을 준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에 출마한다면 최소한 자기를 이렇게 키워준 대통령에 대한 인간적인 유감이나 예의 표시는 있어야 하는 게 아닌가”라며 “사람이 사는 데 자기가 몸담은 정부를 저주에 가깝도록 비판해서 대통령 선거에 명분으로 삼는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장모 문제는 윤 전 총장이 검사 시절 최순실이 박근혜 재산을 공동 관리하는 경제공동체 논리로 같이 공범으로 기소한 것처럼, 이 논리가 본인에게도 부메랑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송 대표는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고 있는 김 전 부총리에 대해서는 재차 유화적인 제스처를 취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간적인 의리라든지, 본인 마음, 자세가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고 반사효과로 대선에 나갈 분은 아닌 것 같다”며 “저도 만나볼 계획이고 우리와 힘을 합할 수 있는 분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김 전 부총리가 어떤 방식으로 합류할 수 있냐’는 질문엔 “가정할 순 없다”면서도 “그분이 우리 민주당이나 여권 세력의 재집권을 바란다면 어떤 형태로든지 협력할 수 있다 생각한다”고 답했다.

과거 김 부총리는 2018년 12월 퇴임 기자회견에서 정치참여 등 향후 계획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분명히 말하는 건 문재인 정부의 초대 부총리였다는 점”이라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긴 바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