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저도 연대하고 싶은데 잘 안돼”…이낙연 “브라질도 고전하다 우승”

  • 뉴스1
  • 입력 2021년 7월 1일 11시 57분


코멘트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에서 대권주자들이 송영길 대표에게 건네받은 액션캠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기호순서대로 추미애, 이광재, 이재명, 정세균 후보, 송영길 대표, 이낙연, 박용진, 양승조, 최문순, 김두관 후보. 2021.7.1/뉴스1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공명선거 실천 서약식에서 대권주자들이 송영길 대표에게 건네받은 액션캠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기호순서대로 추미애, 이광재, 이재명, 정세균 후보, 송영길 대표, 이낙연, 박용진, 양승조, 최문순, 김두관 후보. 2021.7.1/뉴스1
“양향자 의원 출당과 관련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A기자)
“(잠시 정적 후) 아무도 손을 안 드셔서 제가 먼저 들었다. 막내니까. 출당 조치가 맞다.”(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는 9명의 민주당 후보들은 1일 당에서 기획한 ‘국민 면접’에서 날 선 질문에 직면했다. 현장 취재진이 ‘처음 만나는 국민’이 돼 후보들에게 당 안팎 현안을 묻고, 이에 답변하고 싶은 후보가 손을 들어 1분 이내로 답을 하는 방식이다.

첫 질문부터 당내 민감한 현안인 ‘출당’ 논란이 화두에 올랐다. 앞선 A기자는 “부동산과 관련해 민주당은 의혹만으로 출당 조치를 했다. 반면 양향자 의원은 성범죄 관련 2차 가해 논란이 있다”며 양 의원의 출당 조치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잠시 주저하던 분위기 속에 박용진, 김두관 의원과 최문순 강원지사가 손을 들었다.

박 의원은 “야당 시절 고위공직자 청문회에서 민주당이 얼마나 매섭게 했나. 죄송하지만 출당조치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고, 김 의원은 “양 의원 출당 문제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취해주시길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 지사도 “출당 조치했다가 무혐의로 밝혀지면 복당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1강 구도와 관련해 나머지 후보들의 지지율 부진에 대한 질문도 쏟아졌다.

한 기자가 정세균 전 국무총리에게 “입지에 비해 지지율이 안 오르고 있다. 원인이 무엇인가”라고 하자 정 전 총리는 “아픈 데를 그냥 과감하게 찌르신다”며 “70일 동안의 (경선) 대장정 과정에서 누가 대한민국 비전을 가졌는지 국민께 소상히 말씀드려 확실히 선택을 받겠다”고 다짐했다.

이 지사에게 1위 자리를 내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지세를 따라 잡기 위한 전략’에 대한 질문에 “월드컵을 보면 브라질과 이탈리아가 꼭 초반에 고전하다 나중에 우승도 하고 하더라”며 “그런 드라마를 이번에 국민께 보여주고 싶다”고 대역전극을 예고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컷오프가 가능할지’를 묻자 “이준석 대표가 당대표되기 한 달 전에는 이준석 대표가 된다고 아무도 예측 못 했다”고 응수했다.

이 지사는 당내 이 지사 견제를 위한 단일화 흐름에 대해 “우리 모두 다 민주당 가치를 존중하는 민주당 당원들”이라며 ‘원팀’을 강조하면서 “연대와 협력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저도 가능하면 연대도 해보고 싶은데 잘 안 되긴 한다”며 웃었다. 정 전 총리와 이광재 의원의 단일화 추진을 겨냥해 ‘1위 주자’로서의 여유로 받아친 것이다.

후보들은 현 정부의 가장 실패한 정책을 묻는 공통 질문엔 모두 부동산 정책을 꼽았다. 박용진 의원은 “김현미 전 장관 등 여러 분이 애써 공급에 문제 없다고 말했으나 시장에선 공급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고집을 안 꺾어 국민들이 많이 실망했다”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거듭된 청와대 인사 논란 관련, 김외숙 인사수석 책임론에 대해 “참모로서 일정하게 책임지는 것이 맞다”고 경질에 힘을 실었다.

추 전 장관은 본인의 높은 비호감도에 대해 “제가 원래 비호감도가 있는 정치가는 아니었다. 중요 선거마다 외연을 확대해온 사람으로, 비중 있는 역할을 늘 맡아왔다”고 반박했다.

정 전 총리는 코로나 사태를 마무리하기 전 대권에 나서기 위해 총리직을 사임했다는 비판에 대해 “1월 초에 대통령께 계획을 말씀드렸고, 잘해보라는 격려 말씀을 들었다. 총리 그만두기 전 방역사령관으로 백신 문제 방역 문제를 철저히 준비해놨다”고 해명했다.

열린민주당과 합당 필요성에 대해 정 전 총리와 이 전 대표는 “필요하다”고 답한 반면 박 의원은 “(합당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도 추 전 장관은 입법을 서둘러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이 전 대표와 이 지사는 사회적 합의 필요성을 제기해 온도 차를 드러냈다.

‘조국 사태’에 대해 최 지사는 “조국 사태 아니라 윤석열 사태로 부른다”고 답했고, 양 지사는 “조 전 장관의 사법개혁 방안은 옳았다”면서도 당시 민주당의 대처 방식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박 의원은 “국민들은 여전히 민주당을 불신한다. 조 전 장관이 잊어달라고 하니 이제 잊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