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40.1% “사전투표 할것”… 與野 서로 “투표율 높으면 승산”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보선 D-5]2일-3일 4·7 재보선 사전투표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 시작을 하루 앞둔 1일 여야는 지지층을 최대한 사전투표장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총력전을 벌였다. 최근 전국 선거에서 높은 사전투표율이 승리를 견인했다고 판단하는 더불어민주당은 지지층 결집을 호소했고, 국민의힘은 “사전투표 선호층인 2030세대가 야권 지지층으로 돌아서고 있어 과거와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사전투표 독려에 들어갔다.

○ 민주당 “핵심 지지층이 사전투표해야”

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서울 양천구 유세에서 “사전투표, 박영선의 경험에 투표해 달라”고 했다. 민주당에서는 박 후보와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이 각각 2일과 3일 사전투표를 하면서 관심도를 높일 계획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페이스북에 ‘#사전투표하고 일해요’라는 문구를 올리며 분위기를 띄웠다.

민주당은 공식 선거운동이 중반에 접어들면서 지지층이 결집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조직을 최대한 동원해 사전투표를 독려할 방침이다. 민주당의 핵심 지지층인 40대를 비롯해 직장인 등은 평일인 본투표일보다 주말을 낀 사전투표에 참여하기가 쉬운 만큼 이들을 최대한 투표소로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는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 지지층이 강한 데가 40대, 50대 중반까지여서 그분들이 어느 정도 (사전투표를) 하는가를 보면 (최종 결과가) 짐작 갈 것”이라고 했다.

○ 오세훈 “투표 시스템 믿어 달라”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부정선거 우려가 나오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대한민국 투표 시스템을 믿고 되는 대로 많이 참여해 주길 바라고 있다”며 사전투표 독려에 나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서울 노원구 유세에서 “사전투표에 대해 절대 의심하지 마시고 모두가 다 사전투표를 할 수 있으면 참여해 달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논평을 내고 “꼭 투표장에 가셔서 부조리와 위선으로 나를 괴롭힌 정권에 교훈을 달라”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무소속 금태섭 전 의원이 2일 사전투표에 참여하면서 외곽 지원을 하는 것도 지지층을 사전투표장에 유인할 동력으로 꼽힌다.

국민의힘은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이번 선거부터 사전투표함 보관 장소에 후보 측 참관인 동행 등 안전장치가 마련됐다는 점을 적극 알리면서 지난 대선과 총선 때 사전투표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해 온 보수층 일각의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노력 중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미 이겼다고 보고 지지층이 투표장에 나오지 않는 현상을 막아야 한다”고 했다.

○ “2030 vs 민주당 지지층 사전투표 대결”

동아일보와 리서치앤리서치가 지난달 28, 29일 서울시민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40.1%가 사전투표를 하겠다고 밝힐 정도로 사전투표율이 핵심 변수다. 정당별 투표 의향을 보면 민주당 지지층은 51.8%, 국민의힘 지지층은 26.3%가 사전투표를 하겠다고 밝혀 ‘사전투표율이 높아지면 민주당이 유리하다’는 가설에 부합한다.

하지만 2030세대의 높은 사전투표 의사 비율이 또 다른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선 20대(18, 19세 포함)의 49.3%가, 30대의 45.2%가 사전투표 참여 의사를 밝혔고, 이 세대에서 박 후보에 비해 오 후보를 20%포인트 넘게 지지했다. 이 때문에 “이번 사전투표는 돌아선 2030과 민주당 지지층의 결집력 대결”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또 전체 응답자의 4분의 1에 달하는 무당층 중 37.8%가 “사전투표를 하겠다”고 답한 점이나, 2일(15%)보다 주말인 3일(25.1%)에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훨씬 많은 것도 투표율에 영향을 줄 요인이다.

또 국민의힘 지지층의 91.2%, 국민의당 지지층의 87%가 ‘투표할 후보를 결정했다’고 답해 민주당 지지층(77.3%)보다 높았다. 이 때문에 야당에선 “일찍 의사를 결정한 국민의힘 지지자들이 대거 사전투표장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어 예전 선거와는 결과가 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전투표, 주소지 관계없이 전국 722곳서 가능


재보선 실시 지역에만 투표소 설치
관외투표 용지 ‘조작 의혹’ 차단위해 우체국에 넘길때까지 참관인 동행


2, 3일 이틀 동안 진행되는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는 주민등록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총 722개 재·보궐 대상 지역 사전투표소 어느 곳에서나 할 수 있다. 사전투표소는 시장을 뽑는 서울과 부산을 비롯해 울산 남구청장과 경남 의령군수, 그 외 광역의원과 기초의원을 뽑는 지역구마다 설치돼 있다.

투표소에선 투표사무원에게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다음 투표를 하면 된다. 주민등록상 주소지에서 투표를 하면 투표용지만, 주소지가 아닌 곳에서 관외 사전투표를 하면 투표용지와 회송용 봉투를 함께 받는다. 주소지가 아닌 곳에서 투표를 할 경우 투표용지를 회송용 봉투에 넣고 밀봉한 다음 관외 사전투표함에 넣으면 된다.

이번 선거부터는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불식하기 위해 관외 사전투표 용지를 우체국에 넘길 때까지 각 후보가 지정한 참관인이 동행하도록 한 점이 지난해 4·15총선과 달라진 점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도 한층 더 강화했다. 선관위는 비말차단 가림막이 설치된 민원 창구를 별도로 운영하고, 투·개표소 소독도 분사 방식이 아닌 표면 소독 방식으로 한다. 마스크를 쓰지 않았거나 열이 37.5도가 넘는 선거인은 투표소 내 별도로 설치된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하게 된다.

윤다빈 empty@donga.com·박민우·허동준 기자
#유권자#사전투표#투표율#재보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