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윤석열, 정치적 중립 생각 없다면 거취 선택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검찰권 남용 시비 안타깝다” 비판
야권 대선주자로 급부상 尹향해 선거판 나와보란 메시지 해석도
추미애에겐 “스타일 아쉬워”… 친문 의식 지적엔 “눈치 안본다”
막말논란 의원 겨냥 “오만 조심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정치적 중립 시비, 검찰권 남용 논란 등을 불식시킬 생각이 없다면 본인이 (거취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정치적 중립 시비, 검찰권 남용 논란 등을 불식시킬 생각이 없다면 본인이 (거취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검찰총장은 그 자리에 계시는 한 공직자로서 합당한 처신을 하는 게 맞다. 정치적 중립 생각이 없다면 본인이 (거취를)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윤 총장의 자진 사퇴 논란에 대해 “정치적 중립성 시비나 검찰권 남용 논란은 불식시켜줄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문재인 대통령에게 집권여당 대표로서 직접 해임 건의를 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윤 총장이 그런 시비를 받지 않도록 처신해 달라”고만 답했다. 여권 대선 주자인 이 대표가 야권 대선 주자로 부상하고 있는 윤 총장을 선거판으로 불러냈다는 해석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여권 관계자는 “이 대표로서는 윤 총장에게 ‘나오려면 나와 봐라’는 메시지를 줄 필요가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연일 윤 총장과 각을 세우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비교적 스타일이 아쉽다. 추 장관의 검찰개혁 추진 방식이 전부 옳다고 보는 건 아니다”라면서도 “검찰 내부가 수사 대상이었던 사례들에 대한 수사 지휘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추 장관이 ‘피의자 휴대전화 비밀번호 공개 법안’ 추진에 나선 것에 대해서는 “진술거부권과 방어권에 대한 훼손이라는 문제 제기는 충분히 일리 있다는 점에서 신중히 다뤄야 한다”고 유보적 태도를 보였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언급하며 “미국민이 통합의 정치와 품격의 지도자를 선택했음을 뜻한다고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여권 대선 주자 중 상대적으로 통합과 안정성을 자신의 브랜드로 삼겠다는 의지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내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 총장에게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 1위를 내준 것에 대해선 “지지율이 좋았을 때는 저만 혼자 뛰어 1등 한 것”이라며 “이제 국민들께서 구체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한 것에 따른 자연스러운 조정”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차기 대선을 겨냥해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친문재인) 세력의 눈치를 본다는 지적에는 “유의하겠지만, 특정 세력 눈치를 보진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친문으로부터) 야단도 많이 맞고 있다”며 “(문 대통령 국정에) 잘못이 있다면 당연히 말씀드려야 한다”고 했다. 당 대표 취임 후 문 대통령과 6차례 정도 만났고 전화통화 등을 통해 수시로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도 했다. 최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민주당 정성호 의원이 추 장관에게 회의 도중 “정도껏 하라”고 지적했다가 극성 지지자들로부터 비난을 받은 것과 관련해서는 “그분(지지자)들도 같은 당원에게 지나칠 정도의 상처를 주는 건 자제하는 게 좋다는 지혜를 가져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나치게 열성 지지자들 중심으로 정치한 게 폐해였다고 하고, 바이든 당선인의 약점은 팬덤이 없는 것이라고 비판하는 걸 보면 어떡하란 얘긴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모순이 아닌가 생각할 때가 있다”고 했다.

최근 막말 논란이 이어진 당 소속 의원들을 향한 쓴소리도 했다. 그는 “공직에 있는 사람들은 늘 말을 골라가면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가장 예민하게 포착하는 게 오만의 끼(기)다. 우리 동지들께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했다.

현안들에 대해 줄곧 직언을 이어가던 이 대표는 부동산 정책 실패 지적에 대한 질의에는 ‘반성’, ‘패착’ 등의 단어를 연이어 쓰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주거 문제로 고통을 겪는 국민 여러분께 정말 미안하다”며 “가슴이 아프고 송구스럽기 짝이 없다”고 사과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도 일부 인정했다. 이 대표는 “가장 뼈아프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가 변화의 속도를 정확히 예측하지 못했다는 것”이라며 “1인 가구가 폭발적으로 늘어 가구 분리가 일어나는데 이에 대해 충분한 대비가 없었다는 게 정부와 서울시의 크나큰 패착”이라고 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이낙연#윤석열#거취#선택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