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육 발언’ 외교관, 공금 횡령하려다 미수 의혹도 제기

  • 뉴시스
  • 입력 2020년 10월 22일 16시 30분


코멘트

제보자 "애플 노트북 구입 지시했다가 취소"
"발각 시 집에 숨겨두라며 증거인멸 지시도"
증빙자료 제시 못해…장관 명의 '경고'만
외교부 "새로 확인된 사항 조치 필요한 지 검토"

상습적인 욕설과 폭언은 물론 “인육을 먹어보려 한다” 등과 같은 비상식적인 발언으로 논란이 됐던 주시애틀 총영사관 소속 외교관이 공금을 횡령해 개인 노트북을 사려다 미수에 그친 정황이 추가 폭로됐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22일 공개한 외교부 감찰담당관 보고사항에 따르면 A외교관은 지난해 교민업체 상호명을 무단 사용해 견적서를 만들도록 지시한 후 허위 견적서를 본부에 송달해 10만5250달러를 받았다.

이 의원이 받은 제보에 따르면 A외교관은 견적서에 명시된 가구가 아닌 저렴한 가구를 구매하는 방식을 통해 물품구매계약시 자산취득비의 잔액을 편취하려고 시도했다. 또 사적으로 영상 편집용 컴퓨터 구입을 시도했으나 미수에 그쳤다.

이 과정에서 A외교관은 가구 구입 관련 실무를 담당하는 행정직원에게 명품을 리뷰하는 개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할 것이라며 영상 편집용 컴퓨터(애플사 제품) 구입을 지시했다. 이후 감사가 실시될 경우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을 수 있으니 추후 발각 시에는 행정직원의 집에 숨겨두라며 증거인멸 지시까지 했다고 의원실은 전했다.

제보자는 외교부 감찰반의 현지 감사 이후 외교부 감사관실은 공문으로 횡령 관련 서류 요청을 했으며, 총영사는 감사관실에서 요청한 완료 사업 관련 서류를 인위적으로 수정 후 가구대행구매업자에게 재서명할 것을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감찰담당관은 “A외교관이 영상 편집용 컴퓨터를 구매하려는 정황은 파악했으나 마지막에 해당 제품을 구매하지 말라고 지시한 이메일을 확인해 문제 삼을 수 없었다”며 “공급 횡령 관련 지급결의서 등 관련 서류는 모두 확인했고, 제보자들이 영수증 등 관련 증빙자료를 제시하지 못했다”고 의원실에 전했다.

앞서 A외교관은 “나는 인간 고기가 너무 맛있을 것 같다. 꼭 인육을 먹어보려고 한다” “우리 할머니가 일본인인데 할머니 덕분에 조선인들이 빵을 먹고 살 수 있었다” 등 비상식적 발언을 일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감사 접수 당시 A외교관의 폭언 및 갑질, 부적절한 언사, 사문서 위조, 물품단가 조작, 이중장부 지시, 예산 횡령, 특근매식비 집행서류 허위 작성, 휴가 통제 등 16건의 비위행위가 신고됐다.

감사관실의 감시 실시 후 A외교관에 대해서는 장관 명의 경고와 주시애틀총영사관에 대한 기관주의 처분을 내렸다. 감사관실은 경고에 문서 위조에 따른 회계질서 문란, 행정직원에 대한 폭언 2건, 상급자 지칭한 부적절한 발언 1건이 포함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태규 의원은 “이번 사태의 본질은 개인의 일탈을 떠나 외교부의 감찰시스템의 하자, 내부 기강해이 및 온정주의 등이 극에 달해있고, 결국 장관의 리더십과 지휘관리 능력에 상당한 문제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웅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20일 “외교부는 제보 내용에 대해서 정밀조사를 실시했고, 정밀조사를 바탕으로 해서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다만 외교부는 당시 조사 과정에서 ‘인육’과 관련된 발언은 언급되지 않은 만큼 추가 조사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새로 확인된 사항에 대해서 조치가 필요한 지 검토해 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