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노영민 실장 반포 아파트 내놔”… 50분뒤 “반포 아니고 청주”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7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부동산 대책 긴급보고]盧측 “반포, 아들 거주 매각 어려워”
여권내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 “1채 제외하고 이달내 처분하길”
盧, 다주택 靑참모들에 강력권고… 靑참모들 첫 매각권고 7개월째
‘안 팔린다’ 이유 등 들어 계속 보유… “부동산 정책 불신 키워” 비판론

6·17부동산대책의 후폭풍이 거센 가운데 서울 서초구 반포동과 충북 청주시에 아파트 2채를 보유하고 있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이 반포 아파트 대신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에서 3선을 지낸 노 실장은 2022년 지방선거의 충북도지사 후보로도 거론된다. 청와대는 당초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를 급매물로 내놨다고 밝혔다가 50분 만에 “청주 아파트를 매각할 것”이라고 정정해 논란을 낳았다. 미래통합당은 “‘강남 살아봐서 아는’ 절대 집값인가”라고 비판했다.

○ 50분 만에 반포 집 대신 “청주 집 팔겠다” 정정 발표한 노영민
청와대 관계자는 2일 기자들과 만나 “노 실장은 이달 중으로 1주택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처분하기를 (청와대 비서진에게) 강력히 권고했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청와대 내 다주택 보유자는 대부분 불가피한 사유가 있지만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하고 이제는 우리가 솔선수범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노 실장은 본인을 제외한 다주택 보유자 11명을 일일이 면담하며 매각을 권고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노 실장 스스로 반포의 13.8평(전용면적 45.72m²)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다. 노 실장은 그간 주택을 팔려고 노력했으나 쉽게 팔리지 않았고 이번에 급매물로 내놨다”고 밝혔다. 하지만 50분 뒤 청와대는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가 아닌 청주 아파트를 처분하기로 했다”고 관련 내용을 정정했다. 혼란이 이어지자 청와대는 52분 뒤 또다시 “내용 전달에 착오가 있었다. 노 실장은 어제 이미 청주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았다”고 공지했다. 반포 아파트가 아닌 청주 아파트를 매각할 것이라는 뜻을 두 차례에 걸쳐 확인한 것.

노 실장이 보유한 반포 아파트는 한신서래아파트다. 2006년 5월 2억8000만 원에 이 아파트를 매입한 노 실장은 올 3월 정기 재산공개 때 5억9000만 원으로 신고했다.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같은 평형의 이 아파트가 마지막으로 거래된 지난해 10월 기준 실거래가는 10억 원. 현재 호가는 11억 원 안팎이다. 반면 청주시 흥덕구 진로아파트(전용면적 134.88m²)의 신고가액은 1억5600만 원으로 지난달 이뤄진 거래에선 2억9600만 원에 팔렸다. 현재 노 실장은 관사에 거주 중이다. 노 실장 측 관계자는 “청주 아파트는 비어 있고 반포 아파트에는 아들이 거주 중이라 매각이 어렵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노 실장이 반포 아파트를 고수하면서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에서 지지 않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확언이 무색해졌다는 비판이 나왔다. 앞서 노 실장은 1월 라디오에서 “노블레스 오블리주 기류 확산이 필요하다. 소득을 올리려는 목적의 부동산 취득은 지양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여권 관계자는 “솔선수범해야 할 청와대 고위 공직자가 반포가 아닌 청주 아파트를 팔겠다고 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며 “문재인 정부 부동산 정책을 스스로 우습게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부동산 정책 불신’ 부추기는 靑
청와대 다주택 참모 상당수가 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있는 것도 논란거리다. 청와대 내 주택 매각 권고 대상은 김조원 민정수석비서관, 김거성 시민사회수석비서관,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윤성원 국토교통비서관 등 12명이다. 노 실장이 첫 매각 권고를 한 지 약 7개월이 지나도록 대부분의 참모가 ‘가족 거주’ ‘팔리지 않는다’ 등의 이유를 들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것. 앞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달 26일 라디오에서 “(청와대 다주택 참모들이) 집을 팔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저도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달 30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공직자들이 솔선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다주택자인 청와대 참모들의 부동산 가치는 급등하고 있다.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3년간 여 비서관이 보유한 주택 2채의 시세는 13억5000만 원에서 30억1500만 원으로 16억6500만 원이 올랐다. 김조원 수석의 주택 2채는 11억3500만 원(21억4000만 원→32억7500만 원)이 올랐다.

통합당 김은혜 대변인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다 작동하고 있다고 한 부동산 규제는 청와대만 피해간 것 같다”며 “소득주도성장이 아닌 불로소득주도성장이다. 그래서 청년, 서민들은 내 집 장만 못 하게 틀어막고 청와대분들은 다주택자로 버텼나”라고 비판했다.

여권에서도 쓴소리가 터져 나왔다.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 눈높이에서 생각한다면 지탄 받는 게 당연하다. 공직자들이 부동산 정책의 불신을 부추기고 있다”고 말했다.

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6·17부동산대책#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반포 아파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