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박병석 의장 강제배정 사과해야 상임위 명단 제출”

  • 뉴스1
  • 입력 2020년 7월 1일 17시 18분


코멘트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조계 출신 의원들이 참석해 열린 율사출신회의를 마친 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0.7.1/뉴스1 © News1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법조계 출신 의원들이 참석해 열린 율사출신회의를 마친 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0.7.1/뉴스1 © News1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1일 “상임위 명단(보임계)을 내겠지만 그전에 강제배정한 박병석 국회의장의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원 구성 명단 제출은 더 정리하고 국회 상황을 봐가면서 할 것이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일방적으로 민주당의 압박에 못 이겨 개원하고 개원협상은 결렬됐는데 상임위 명단을 제출해달라고 하는 것은 ‘항복 문서’ 내달라고 하는 것이기에 우리는 굴욕을 느꼈다”며 “우리는 일관되게 국민을 대표하는 야당의원으로서 소임을 소홀히 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필요하다 생각되면 보임계를 내겠다”고 했다.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한 상황에서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냐는 질문에는 “필요하면 그렇게 하겠다”고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통합당은 이날 박 의장의 상임위 강제배정 및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의 무효를 확인하기 위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오는 15일 법에 명시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위해 하루속히 협의에 나서야 한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먼저 공수처법의 흠결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법적으로 흠결이 있는 부분들이 갖춰지는 것과 동시에 공수처법에 대한 위헌 심판이 제청돼 있다”며 “그런 과정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절차를 밟든지 말든지 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여당의 압박에 대해서는 “대단한 혼란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난 5월28일 청와대에서 대통령과 면담할 때 공수처는 대통령 측근과 친인척들의 범죄를 수사하기 위해 만든 거라고 말씀했다”며 “대통령은 지금도 공수처에 대해 같은 말을 하면서 왜 3년째 특별감찰관을 비워두고 있는지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의원들이 자당 출신 대통령의 범죄 행위를 척결하기 위해 이렇게 (공수처 출범을 위해) 속도를 내는 것이 참 눈물겹다”며 “민주당과 대통령을 제외한 모두가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이야기한다”고 전했다.

백혜련 민주당 의원이 통합당 몫인 공수처장 추천위원회 위원 2명 중 한 명을 다른 교섭단체가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을 제출한 것에 대해서는 “대통령도 공수처법은 야당에 비토권을 부여했다고 말했다”며 “법조인 출신인 백 의원이 숨은 의도가 있는지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공수처장 추천위는 법무부 장관과 법원행정처장, 대한변호사협회장이 당연직으로 들어가고 여당과 야당에서 각 2명을 추천해 7명으로 구성된다. 추천위는 위원 6명 이상의 찬성으로 후보 2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할 수 있어 통합당 추천 위원 모두가 반대하면 추천이 불가하다.

여당 주도의 3차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대해서는 “1년에 100조원이라는, 우리 자식들이 갚을 돈을 당겨서 자기들의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잘못된 실정으로 인한 경제 폭망을 때우려 하고 있다”며 “국회는 대통령이 명령하니까 이를 집행하기 위한 청와대 출장소가 돼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민주당이 이런 폭거가 자행됐음에도 불구하고 함께 심의할 용의가 있다면 들어가겠다. 이렇게 뺨 맞더라도 돌아가서 국민을 위해 제대로 심사하겠다”며 “그러나 국민은 이런 실상을 알아야 한다”고 했다.

통합당은 이날 검찰총장에 대한 지휘권 행사가 요건과 절차에 맞지 않는 방식으로 이뤄졌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 해임 건의안건을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견 수렴을 더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