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국정조사 ‘쌍칼’ 들고 조국 벼르는 한국당

  • 뉴스1
  • 입력 2019년 9월 20일 10시 05분


코멘트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뉴스1 © News1
국정감사 등 정기국회 의사일정이 확정되자 자유한국당은 20일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대대적 공세를 예고했다.

한국당은 국정감사가 ‘조국 비리 진상규명 국감’이 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놓았고, 바른미래당과 함께 추진하는 조 장관 관련 국정조사도 관철하겠다고 하는 등 조 장관에 대한 전방위 압박을 가하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조국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의 몸집이 커지고, 복합화되고 있다”며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는 권력형 비리 진상규명 국정감사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상임위별로 구체적인 공략지점을 제시하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무위는 조국 가족의 사모펀드와 관련된 것, 기획재정위는 (조 장관 일가의) 불법·편법 재산 불리기 과정, 재무 조사 부분이 있고, 교육위는 딸의 스펙 조작, 웅동학원 사유화 문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는 조국 관련 실시간 검색어의 조작 의혹 등이 있다”며 “행정안전위는 서울시와 교통공사의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 수상한 조국 펀드 투자회사 밀어주기 의혹 등이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 상임위에서 조국 관련 비리 진상규명 이슈가 쏟아지고 있다”며 “이번 정기국회는 조국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 진상규명 국정감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조사도 관철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은 검찰 수사 중이라 국정조사를 못 한다는 궁색한 변명으로 국정조사를 회피하고 있지만, 과거 최순실 사태 때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검찰이 아무리 수사를 열심히 해도 사건의 전모를 파악하기 위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했고, 실제로 국정조사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사 중이라 국정조사를 못 한다는 여당이 민심을 외면하면 더 큰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여당은 모든 상임위에서 조국 관련 국정감사 증인채택 및 논의를 거부하고, 심지어는 조국 물타기용으로 나 원내대표에 대한 증인채택을 요구하고 있다”며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수석부대표는 “(나 원내대표에 대한) 가짜뉴스를 확인하겠다며 제1 야당 원내대표와 관련된 증인 채택으로 물타기를 하고 있다”며 “피하지 않겠지만, 기회는 있다. 곧 야당이 될 것이고 야당이 되면 여당에 대해 얼마든지 검증하고 증인채택을 요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조 장관이 의정부지검을 방문해 일선 검사들과 만나는 것에 대해 “얼굴이 어찌 이렇게까지 두꺼울 수 있는가”라며 “평검사를 만나 세 치 혀로 무슨 요설을 하려는지, 어떻게 국민을 우롱하려는지 한심하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조 장관은) 인사청문회에서는 국회와 국회의원, 인사청문제도 자체를 갖고 놀았다”며 “이 사람은 대한민국 검찰, 변호사, 교수, 청년, 학생들이 분노하고 있는 것이 두렵지 않은 것인지, 사람이 이럴 수 있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