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의총서 패스트트랙 합의안 만장일치 당론 추인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23일 10시 51분


코멘트

이해찬 “잠정합의안 미흡하지만 정치적 의미”
“일단 바다에 떠야 방향 잡고 속도 내 나갈 수 있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 원내대표들과 패스트트랙 합의에 수고한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 News1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야당 원내대표들과 패스트트랙 합의에 수고한 홍영표 원내대표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 News1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의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하기로 한데 대해 만장일치로 당론으로 추인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렇게 결정했다고 권미혁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권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의총에는 총 85명의 의원들이 참석했고 특별한 이견은 없었다고 한다. 3명의 의원들이 공개발언을 했는데 대부분 지지의사를 밝혔다.

의총에선 또 패스트트랙에 민생 관련 법안이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권 원내대변인은 “민생 관련 부분을 적극적으로 (입법 추진)하자는 의견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여야 4당의 잠정 합의안에 대해 “우리의 목표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더 중요한 정치적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이 대표는 “합의된 안건이 좀 미흡한 부분이 매우 많이 있다”며 “선거법을 우리가 많이 양보를 하면서 기대했던 것에 많이 못 미친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는 상대가 있고 협상을 해야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공수처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모두 부여해야 한다는 당내 의견을 의식한 듯 “(공수처는) 우리가 아주 많이 양보했고 아쉬운 점이 있다”면서도 “더 중요한 의미는 여야 4당이 정치적 합의를 이뤘다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배가 뭍에 있을 때 움직이지 못하기에 배가 일단 바다에 들어가야 방향을 잡고 움직일 수 있다”면서 “오늘은 배를 바다에 넣기까지의 절차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일단 바다에 떠야 그 다음에 방향을 잡고 속도를 내고 나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에 반발한 한국당에 대해 “국회선진화법에 의해 지정했기 때문에 문제 삼는 것 자체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다만 한국당에 대한 설득작업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는 “한국당을 설득해 선거법이나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등 관련 법들을 여야가 원만하게 타협해서 처리하도록 민주당이 가장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당초 목표했던 공수처법에 합의를 하지 못한데 대해선 “수사권과 기소권을 완전히 갖는 공수처를 관철시키지 못해서 협상한 의원과 국민께 송구한 마음”이라면서도 “아쉬움이 있지만 공수처가 우리가 기대하는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 역시 “한국당은 반대를 위한 반대에만 골몰할 것이 아니라 보다 책임 있는 자세로 법안 논의에 적극 임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한편, 민주당이 여야 4당 잠정합의안에 대해 당론으로 추인했지만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아직 입장을 정하지 못했다. 이처럼 민주당이 당론 추인 절차를 밟으면서 2차 관문인 바른미래당 의총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