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당대회 흥행 ‘빨간불’…북미정상회담의 저주 또?

  • 뉴시스
  • 입력 2019년 2월 27일 08시 02분


코멘트

일정 변경 요구 후보들 불출마 이어져
나경원, '신 북풍' 언급하며 불만 표출
사전 투표율 지난 전당대회 밑돌기도
당 안팎, 역컨벤션 효과 분석도 내놔

자유한국당 전당대회가 흥행에 대한 우려를 안고 27일 2차 북미정상회담과 같은 날 열린다. 한국당은 다수 TV 토론회와 합동연설회를 통해 전당대회 주목도를 높인다는 방침이었지만, 뜻을 이루지는 못한 모양새다.

전당대회 흥행에 대한 우려는 북미정상회담 일자가 이달 27~28일로 결정된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 심화했다. 이를 두고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심재철·정우택·안상수·주호영 의원 등 당 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했던 후보들이 전당대회 연기를 주장하며 보이콧을 선언, 후보자 등록을 하지 않기도 했다.

당 대표 후보 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진태 의원 역시 전당대회 흥행 참패를 우려하며 일정 변경을 요청한 바 있다. 일정 변경 없이 전당대회를 치르는 것이 좋다는 후보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유일했다. 황 전 총리 역시 일정이 겹치는 것을 두고 아쉽다는 취지 발언을 내놓기도 했다.

이들은 대중은 물론 언론의 관심이 북미 정상회담에 집중되고, 이에 따라 당의 축제로 불리는 전당대회가 부각되지 않을 것을 우려했다. 지난해 6·13 지방선거 하루 전날 열린 북미정상회담이 ‘한국당 참패’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당내 분위기도 이런 전망에 무게를 더했다.

이와 관련 나경원 원내대표는 2차 회담 날짜가 확정된 이후 ‘신 북풍’을 언급하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전당대회와 북미회담 날짜가 겹치는 것에 대해 “여러 해석이 있는데 의심이길 바란다”라며 “지난 지방선거 때 신 북풍으로 재미를 본 정부여당이 혹여라도 내년 총선에서 신 북풍을 계획한다면 아서라, 그러지 말라는 말을 드리고 싶다”라고 말한 바 있다.

당 안팎의 부정적 전망이 주를 이루고, 당 대표 후보자들의 보이콧이 이어지면서 전당대회 일정 연기도 검토됐지만, 날짜는 그대로 확정됐다. 북미회담에서 어떤 합의가 이뤄질 경우 전당대회 이슈가 더 묻힐 수 있다는 관측, 전당대회 장소 변경 등 물리적인 요소가 고려된 결과였다.

이에 당 선관위는 TV토론회,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주목도를 끌어올리겠다는 방침이었지만, 이 역시 크게 효과를 내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5·18 망언, 합동연설회 과정에서 나온 일부 후보의 폭언 등을 두고 당이 우경화하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졌고, 사전 투표율은 지난 전당대회 투표율을 밑돌았다.

황 전 총리, 오 전 시장 등 야권에서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이들이 출마했음에도 이전 선거와 비교할 때 투표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전대(全大) 컨벤션 효과(정치 이벤트 후 지지율 상승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는 관측이 주를 이뤘다.

김무성 의원은 전날 기자들과 만나 ‘모바일 사전투표 등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졌다’는 지적에 “당에 대한 실망과 신뢰를 잃은 당원들이 투표 포기한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