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손혜원 탈당 후 옹호 발언 봇물…“돈 아닌 문화에 미친 것”

  • 뉴시스
  • 입력 2019년 1월 21일 16시 08분


코멘트
손혜원 의원이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부인하며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가운데 민주당 내에서는 손 의원을 옹호하는 발언이 잇따르고 있다.

홍영표 원내대표가 20일 손 의원의 탈당 기자회견에 이례적으로 동석한 데 이어 당 내에서도 이제 무소속이 된 손 의원을 지원사격해주는 모양새다.

우상호 의원은 2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의혹 제기의 본질은 이게 ‘투기냐, 아니냐’ 아니겠느냐”며 “결론적으로 말하면 손 의원은 돈에 미친 게 아니고 문화에 미친 것”이라고 표현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투기를 위해 샀다기보다는 부동산 개발, 상업적 개발을 막고 문화 개발을 하고 싶었던 일종의 문화 알박기”라며 “문화인들 사이에서 비슷한 사례가 서울 북촌에서 있었다. 오늘날 북촌 한옥마을이 보존된 이유”라고 손 의원을 두둔했다.

그는 손 의원이 재단과 조카 등을 동원해 부동산을 구입한 것에 대해서는 “누가 재단으로 부동산 투기를 하느냐. 증여세를 내가면서 투기하는 사람도 있느냐”고 반문하며 “우리나라 여러 투기 유형을 볼 때 가장 이해가 안 되는 유형”이라고 반박했다.

표창원 의원 역시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사람들이 손 의원의) 활동을 모르고 있다가 이번에 많이 알게 되고 진정성과 진심을 보게 됐을 것”이라며 “의도의 순수성은 이미 다 공개가 된 상태”라고 투기 의혹을 일축했다.

국회의원으로서 이해충돌 금지에 해당되는 사안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문화재 지역 지정 같은 경우는 손 의원뿐 아니라 그 지역의 유성엽·황주홍·박지원 의원 등의 노력이라고 이미 공개적으로 많이 발표했다”며 “국회 상임위원회 회의록도 일부가 발췌돼 알려지면서 잘못 오도된 측면이 많다”고 반박했다.

표 의원은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서 해야 할 발언과 역할을 했는데 그 중 일부가 결과적으로 이해충돌 금지 사안에 해당하고 법 위반이라면 법에 따라, 윤리 위반이라면 윤리에 따라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도 “그것도 따져야 할 때인데 현재는 너무 과장돼 몰아붙이고 단정하는 상황이 돼 안타깝다”고 했다.
그는 20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통 문화·예술 사랑과 낙후된 지역 구도심 활성화에 대한 손 의원의 진심과 진정성은 그동안 삶 전체를 통해 확인된다”며 “정치에 뜻이 없던 손 의원의 출마를 요구한 건 당이었고 재선 등 정치 욕심이 없다는 것도 많은 분이 안다”고 적었다.

소병훈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오얏나무 아래서 갓끈 매지 말라’는 말을 하는데 그렇다고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 담그는’ 국회의원이 돼서야 제 노릇 다 한다고 할 수 있겠느냐”며 손 의원을 옹호했다.

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사실 그것을 꼭 투기로 몰 일은 아니다”고 손 의원 주장에 힘을 실었다. 박 시장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나와 이같이 말한 뒤 “문화계 인사들이 좋은 의도로 하는 분들도 있는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는 “시장이 되기 전 희망제작소라는 단체를 운영해 전국의 도시재생을 연구했는데 그 중에 목포가 있었다”며 “목포에 남은 일제강점기 건물을 잘 활용하도록 당시 목포시장에 요청했는데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과거 경험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지금 목포시가 추진하고 있는 건 도시재생으로써 앞으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