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한국경제 어려움 겪고있어… 지자체 성장판 열려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10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하루에 2곳 찾아 지역경제 챙기기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전북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부지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행사를 마친 후 수상태양광 시설을
 돌아보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송하진 전북도지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군산=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전북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부지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행사를 마친 후 수상태양광 시설을 돌아보고 있다. 왼쪽부터 문 대통령, 송하진 전북도지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군산=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나라의 어려운 일은 모두 대통령 책임 같아 마음이 무겁다.”

30일 전북 군산을 찾은 문재인 대통령은 지역경제인과의 오찬에서 이같이 말했다.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경제를 떠받치던 제조업이 악화되면서 지역경제가 뿌리부터 흔들리는 데 대한 안타까움을 내비친 것. ‘전북의 친구, 문재인’이라고 소개를 받은 문 대통령은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친구 값을 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에 있는 전통 주력 제조업이 구조조정을 겪으며 고용실적이 나빠지고 연관된 서비스업이 문을 닫게 되어 한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걸 살리는 길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군산, 경주 하루 두 곳 찾은 문 대통령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군산시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을 찾은 데 이어 오후에는 경북 경주시에서 열린 제6회 지방자치의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하루에 2개 지역을 찾은 것은 이례적이다. 제조업 경기 악화의 피해가 집중된 지역에서부터 민생경제 살리기에 나서겠다는 취지에서다.

첫 번째 방문지인 군산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GM군산공장 폐쇄로 타격을 입은 지역.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에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유지를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경제가 어려운 곳이 많지만 지역적으로는 군산이 가장 어렵다”며 “지난 대선 때 전북이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줬고 지금도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주고 있다. 고마움이 깊을수록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인을 만나면 마음이 편치 않다”고 했다. 이어 “제 고향 거제와 통영도 조선이 무너지니 지역경제가 공동화되고 황폐화됐다”며 “정부가 민간기업을 좌지우지할 수는 없지만 군산의 조선소 재가동을 위해 여러 방안을 다각도로 찾아보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군산 지역 유명 빵집인 ‘이성당’을 방문해 지역화폐인 군산사랑상품권으로 빵 3만1500원어치를 사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경주에서 열린 지방자치의날 기념식에선 “대한민국의 성장은 지역에서 시작한다”며 “243개 지방자치단체 하나하나의 성장판이 열려야 대한민국 전체가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좋은 일자리 창출은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해결해야 하는 최대 현안 과제”라며 “정부가 지역 일자리 창출의 강력한 조력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 규제혁신, 기업행보 이어 지역민생 투어로

문 대통령이 지역경제 행보에 나선 것은 지역별 맞춤형 대책을 통해 경제 전반의 활력을 되살리겠다는 구상에 따른 것이다. 28일 청와대 출입기자단 산행에서 최우선 국정과제로 꼽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정책역량을 지역경제에 집중하겠다는 것. 일자리 창출과 규제혁신, 민간기업 투자 확대 등이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역별로 충돌하는 이해관계를 조율하는 것도 관건이다. 첫 지역경제 행사인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을 놓고도 야당들은 새만금 태양광단지 조성 계획에 일제히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주민은 행사장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 개막은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높이는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지역별 주민들의 의견을 잘 듣고 조율해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이날 지역경제 행사에 장하성 정책실장 외에 임종석 비서실장이 동행해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 지역행사에 ‘3실장(비서실장 정책실장 안보실장)’ 중 2명이 동행하는 사례는 드물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방자치 분야는 비서실장 관할 분야”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한국경제 어려움#지자체 성장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