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전 사무차장 “北, 풍계리 활동 ‘완전한 신고’ 먼저 해야”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9일 13시 02분


코멘트

RFA 인터뷰 “‘강경화 해법’에 반대…나쁜 선례 될 것”

올리 하이노넨 전 IAEA 사무차장. © News1
올리 하이노넨 전 IAEA 사무차장. © News1
2000년대 중반 북한의 영변 핵시설 사찰을 주도했던 올리 하이노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 사무차장은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의 핵활동에 대해 ‘완전한 신고’를 먼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9일 자유아시아방송(RFA)과의 인터뷰에서 “풍계리의 ‘불가역적인 폐기’의 검증을 위해서 북한의 신고가 필요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은 북한에 풍계리 핵실험장을 걸어 다니는 참관 정도가 아니라, 어떤 핵물질을 사용했으며 어떤 설계의 핵무기와 부품을 실험했는지 등 이곳에서 행해진 모든 실험에 관한 ‘완전한 신고(full declaration on all tests)’를 요구해야 한다”며 “사찰단은 이러한 실험들의 결과에 대한 보고를 받고 이에 관해 핵과학자 등 북한 전문인력들에게 관련 질문도 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각종 시료 채취와 실험에 사용된 진단용 기구나 도구에 대한 확인도 해야 한다”며 “더 중요한 것은 사찰단이 채취한 시료 등 수집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간 후 의문점이 있으면 풍계리 핵실험장을 재방문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사찰이란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라며 “첫 사찰부터 참관보다 훨씬 더 기술적이고 심각한 사찰 조건에 합의해 나쁜 선례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사찰단이 검증해서 북한이 신고한 내용과 다른 점이 있을 경우 서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안을 논의해 나가면 된다”며 “이 같은 맥락에서 한국이 제안한 것처럼 핵 신고를 미루고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라 북한의 영변 핵시설을 폐기한다는 데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3일 미국 워싱턴 포스트(WP)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북한의 핵 리스트를 요구하기에 앞서 북한이 제안한 영변 핵시설 폐기 협상 카드를 수용해야 한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신고를 미룬다면 추후에 신고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원자로에서 시료 채취가 필요할 경우 이미 해체된 원자로에서 확인이 불가능하지 않느냐”며 “과거의 사례를 보면 이 같은 단편적 접근법은 신뢰구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사찰단의 인적 구성과 관련해 그는 “핵무기와 핵물질, 핵확산 문제를 잘 아는 IAEA 사찰 요원이 포함되면 좋을 것”이라며 “미국뿐 아니라 다른 국가도 포함하는 국제 사찰단이 구성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라고 말했다.

다만 “핵실험금지조약기구(NPT)의 역할은 조금 다르기 때문에 NPT의 인력들은 사찰에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다”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