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평소 ‘백두산 트레킹’ 소원… 김정은 “같이 갑시다” 제안

• 입력 2018년 9월 20일 03시 00분

[남북 9월 평양공동선언]방북 둘째날
방북 마지막 일정은 백두산 방문

문재인 대통령은 방북 마지막 날인 2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백두산을 찾기로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평양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위원장의 제안을 문 대통령이 받아들여 이뤄진 것”이라고 했다.

○ 장군봉, 천지 거쳐 백두산에서 귀국길

김 위원장은 전날 북한에 도착한 문 대통령에게 “같이 백두산에 가자”고 요청했다고 한다. 등산 마니아인 문 대통령이 4월 판문점 정상회담 건배사에서 “오래전부터 이루지 못한 꿈이 있는데 바로 백두산과 개마고원을 트레킹하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그 소원을 꼭 들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한 것을 감안한 제안이었다.

제안은 도착 후 이뤄졌지만 청와대는 방북 전부터 “친교 일정이 평양 밖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며 백두산 방문 가능성을 염두에 뒀다. 트레킹에 필요한 장비도 갖고 왔다고 한다.

두 정상은 수행원들과 함께 20일 아침 일찍 평양 순안공항에서 각자 전용기를 타고 양강도 삼지연공항으로 약 500km를 날아간다. 예상 비행시간은 약 1시간. 이어 버스로 갈아타고 다시 1시간∼1시간 반을 달려 백두산 중턱으로 이동한 후 궤도차량을 타고 북한 측 정상인 장군봉에 오른다. 김 대변인은 “장군봉을 오른 후 케이블카를 타고 천지로 내려올 것”이라고 했다. 기상 상황이 좋지 않으면 중간에 일정이 바뀔 수 있지만 예보상으로는 날씨가 괜찮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백두산에서 분단에 대한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화합과 번영을 기원하는 간단한 메시지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 등정을 마친 후엔 평양에 들르지 않고 삼지연에서 환송 행사를 가진 후 귀국길에 오른다.

○ 제재 대상인 만수대창작사도 찾아

문 대통령은 19일 평양공동선언 서명을 마치고 김 위원장과 함께 옥류관에서 오찬을 가졌다. 동석한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는 “(판문점 회담을) 계기로 평양에서도 더 유명해져서 이후 외국 손님들이 다 냉면을 달라고 한다”며 웃었다. 오찬에는 약쉬움떡, 콩나물김치, 잉어달래초장무침, 삼색나물, 녹두지짐, 자라탕, 소갈비편구이, 송이버섯볶음이 나온 후 평양냉면이 등장했고 후식으로는 수박화채, 우메기, 아이스크림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판문점 회담 기념 메달과 북-미 정상회담 주화를 기념품으로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 후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서 ‘번영’을 의미하는 모감주나무를 심는 기념식수를 했다. 표지석에는 ‘평양 방문 기념하여 2018. 9. 18∼21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고 돼 있어 백두산 방문 등으로 방북 일정이 하루 연장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문 대통령 일행은 이어 만수대창작사를 찾았다. 예술가 1000여 명과 종사원 2000여 명이 김일성 김정일 관련 미술품을 주로 만드는 곳이다. 아프리카에 거대 조형물을 수출해 연간 수천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8월 계열사인 만수대해외개발회사그룹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에 올랐다. 국제사회의 제재를 무력화할 수 있다는 우려에 윤영찬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예술품에 대한 관람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평양에서의 마지막 만찬은 올해 7월 말 문을 연 배 모양의 대형 식당인 평양대동강수산물식당에서 진행됐다. 당초 문 대통령이 경제 분야 특별수행원들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김정은 내외가 깜짝 등장해 일반 손님들의 환호를 받았다. 김정은이 경제인들을 만나러 온 것은 경협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김정은이 등장하기 전 문 대통령은 테이블을 돌아다니며 인사를 했고 북한 주민들은 신기해하며 박수를 쳤다.

평양=공동취재단 / 장원재 기자 peacechao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