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박근혜 前대통령 특활비 사용처 규명에 초점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재만 “어디에 썼는지 몰라” 주장
작년 국정농단 의혹으로 중단했다, 2개월뒤 다시 2억 상납받아
친박핵심 “사적으로 쓴적 없다 들어”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소환 계획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65·구속 기소)이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특활비)를 받아 어디에 썼고, 어떻게 보관했는지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재만 전 대통령총무비서관(51·구속)은 검찰 조사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전달했지만 돈을 어디에 썼는지는 모른다”고 주장했다. 안봉근 전 대통령국정홍보비서관(51·구속)은 “박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특활비를 어디에 썼는지 묻지 못했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국정원 돈이 박 전 대통령의 은밀한 비자금, 이른바 ‘통치자금’이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의원은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통치자금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의 변호를 했던 인사에게 확인한 결과 박 전 대통령은 ‘단 한 푼도 사적으로 사용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청와대가 부족한 업무추진비를 채우기 위해 국정원 특활비를 끌어다 썼다는 것이다.

3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진 직후 청와대는 국정원의 특활비 상납을 중단시켰다가 두 달 뒤 다시 국정원에서 2억 원을 받았다. 국정원 관계자는 검찰 조사에서 “지난해 9월 안 전 비서관이 ‘박 전 대통령이 돈이 부족하다고 한다. 박 전 대통령 지시니 2억 원을 보내라’고 연락을 해왔다”고 진술했다. 당시 국정원 측은 정호성 전 대통령부속비서관(48·구속 기소)에게 현금 2억 원을 전달했다. 정 전 비서관은 “2억 원을 박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청와대 관저에서 박 전 대통령에게 직접 건넸다”고 진술했다.

검찰에 따르면 국정원에서 돈 전달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64)이 담당했다. 이 전 실장이 청와대 근처에 도착하면 주로 이 전 비서관 또는 안 전 비서관이 차량 편으로 마중을 나왔다. 이 전 실장은 두 비서관이 타고 나온 차에 함께 탑승해 청와대 부근을 돌면서 돈 가방을 전달했다고 한다.

검찰은 국정원 돈이 최순실 씨(61·구속 기소)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올해 4월 최 씨의 뇌물 사건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최 씨의 조카 장시호 씨(38)는 “최 씨가 지난해 12월 서울중앙지검 조사실에서 마주쳤을 때 ‘박 전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에 현금을 놔뒀다. 그 돈으로 딸 정유라(21)와 손주를 돌봐 달라’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최 씨의 변호인 이경재 변호사는 “최 씨는 (국정원 돈에 대해) ‘전혀 들어본 적이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정확한 돈 전달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청와대에 특활비를 갖다 주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남재준(73), 이병기(70), 이병호 전 국정원장(77)을 조만간 소환할 계획이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뇌물을 받은 것이므로 추가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 특활비도 수사해야 한다고 맞불을 놨다.

김윤수 ys@donga.com·홍수영·박성진 기자
#박근혜#검찰#특활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